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SCAU,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검색페이지로 이동

한류 인재를 양성하는 문화예술의 리더


서울문화예술대학교

학과소개

상담 및 문의

1588.7101

입학상담
02.2287.0253

상담시간
평일 09:00 ~ 21:00

학사일정
  • 06.01(토)

    학기개시 90일(수업료 1/2 반환 종료)

  • 06.03(월) ~ 06.16(일)

    1학기 강의평가

  • 06.08(토) ~ 06.16(일)

    기말고사

  • 06.16(일)

    종강

  • 06.24(월) ~ 06.28(금)

    하계계절학기 수강신청 및 등록

  • 06.26(수) ~ 06.28(금)

    성적공고 및 이의신청

교과과정

2015년 이후 입학자

2015년 이후 입학자
학기 교과목명 학점
1학기 평생교육론 13과목 39학점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평생교육실습
청소년교육론
원격교육론
지역사회교육론
상담심리학
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활동론
청소년문제와 보호
2학기 평생교육론 14과목 42학점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평생교육실습
문해교육론
직업진로설계
인적자원개발론
청소년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청소년심리 및 상담
청소년문화
아동 및 청소년발달
청소년복지
집단상담
교과과정
학년/학기 전공 학점 전공 학점
1-1 평생교육론* 3 인간과 교육 3
평생교육방법론 3 상담심리의이론과실제 3
지역사회교육론 3    
1-2 평생교육론 3 청소년교육론 3
평생교육방법론* 3 문해교육론(=문자해득교육론) 3
교육사회학 3    
2-1 평생교육경영론* 3 청소년활동 3
상담심리학 3 청소년발달론 3
문화예술교육론 3 청소년육성제도론 3
2-2 평생교육경영론 3 여성교육론 3
문화예술교육론 3 청소년심리및상담 3
직업진로설계 3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 3
3-1 청소년지도방법론 3 교육조사방법론 3
청소년문제와보호 3    
3-2 청소년문화 3 기업교육론 3
청소년복지론 3    
4-1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3 이러닝교육론 3
평생교육실습 3 노인교육론 3
인적자원개발론 3    
4-2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3 집단상담 3
평생교육실습* 3    
학점수 전공 31 과목 93학점
2015년도 이후 입학자 이수학점 안내
2015년도 이후 입학자 이수학점 안내
신입생 전공 63학점 + 교필 3학점 + 교선 21학점, 졸업최종 140학점
2학년 편입생 전공 42학점 + 교필 3학점, 전적대학 35학점인정 졸업최종 140학점
3힉년 편입생 전공 42학점 + 교필 3학점, 전적대학 70학점인정 졸업최종 140학점
타학과 학생 복수전공, 타학과 학생 부전공
타학과 학생
복수전공
전공 14과목 42학점 이수
타학과 학생
부전공
전공 9과목 27학점 이수

2015년 이전 입학자

교과과정
학년/학기 전공필수 학점 전공선택 학점
1-1 인간과 교육 3 세계화와 다문화교육 3
평생교육론 3 지역사회교육론 3
1-2 평생교육방법론 3 문자해득교육론 3
교육사회학 3    
청소년교육론 3    
2-1 상담심리학 3 문화예술교육론 3
청소년활동 3 청소년발달론 3
평생교육경영론 3 청소년육성제도론 3
2-2 직업진로설계 3 다문화교육론 3
    여성교육론 3
    청소년심리및상담 3
3-1 청소년지도방법론 3 교육조사방법론 3
    상담심리이론과실제 3
    청소년문제와 보호 3
3-2 청소년문화 3 평생교육사업개발론 3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3 기업교육론 3
4-1 인적자원개발론 3 이러닝교육론 3
    노인교육론 3
4-2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3 집단상담 3
    평생교육실습 3
학점수 전필 14과목 42학점 전선 19과목 57학점
2015년도 이전 입학자 이수학점 안내
2015년도 이전 입학자 이수학점 안내
신입생 전공 42학점 + 교필 3학점 + 교선 21학점, 졸업최종 140학점
2학년 편입생 전공 36학점 + 교필 3학점, 전적대학 35학점인정 졸업최종 140학점
3학년 편입생 전공 36학점 + 교필 3학점, 전적대학 70학점인정 졸업최종 140학점
타학과 학생 복수전공, 타학과 학생 부전공
타학과 학생
복수전공
전공 14과목 42학점 이수
타학과 학생
부전공
전공 7과목 21학점 이수

2009년 이전 입학자

교과과정
학년/학기 전공필수 학점 전공선택 학점
1-1 인간과 교육-교육학개론 3 교수학습이론 3
성인교육심리학-상담심리학 3 교육과커뮤니케이션 3
평생교육개론* -평생교육론 3    
1-2 교육과 사회 -교육사회학 3 여가교육론 3
평생교육방법론* 3 국제이해교육론 3
2-1 여성교육론 3 자원봉사론 3
평생교육경영론* 3 문자해득교육론 3
    청소년문화의 이해 3
2-2 성인학습 및 상담*
상담심리학 또는 정신건강론
3 기업교육론 3
인적자원개발론*
-문자해득교육론
3    
3-1 평생교육행정 -문화예술교육론 3 평생교육실습 3
지역사회교육론 -다문화교육론 3 노인교육론 3
원격교육론*
-명강사교수법 또는 이러닝교육론
3    
3-2 청소년 교육론 3 생애개발지도론 3
직업기술교육론-직업진로의 설계 3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3    
4-1 청소년지도사 관련과목은
구, 신과정 다 동일합니다.
3 평생교육실무론 3
4-2 * 자격증필수 7과목
자격증 사정시 대체과목명은 자격증 과목 인정 안됨
3 교육리더십개발론 3
학점수 16과목 48학점
주 전공 관련해서는 실습없이 15과목
  13과목 39학점  
2009년도 이전 입학자 이수학점 안내
2009년도 이전 입학자 이수학점 안내
신입생 전공 42학점 + 교필 12학점, 졸업최종 140학점
2학년 편입생 전공 36학점, 전적대학 35학점인정 졸업최종 140학점
3힉년 편입생 전공 42학점 + 교필 3학점, 전적대학 70학점인정 졸업최종 140학점
타학과 학생 복수전공, 타학과 학생 부전공
타학과 학생
복수전공
전공 14과목 42학점 이수
타학과 학생
부전공
전공 7과목 21학점 이수

전공기초

전공기초
학년/학기 교과목해설
1-1 인간과 교육 (Human & Education)
인간은 교육을 통하여 성장하고 발달한다. 때문에 교육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기본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이 강좌는 학습을 통해 인간과 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신과 타인의 성장과 발달을 조력하는 데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평생교육개론 (Introduction to Lifelong Education)
정보지식사회의 도래,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교육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우선은 학교교육과 동일시하던 인식에서 교육은 평생동안 이루어져야 함이 당위로 되었다. 교육방법면에서는 면대면 교육중심에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교육 즉 원격교육이 중심적인 역할을 하게 된 것이다. 강좌의 주요내용은 정보·지식기반사회의 교육 패러다임, 원격교육의 기초적 이해, 원격교육체제 운영, 매체별 원격교육체제 및 프로그램 개발 전략, 국내외 원격평생교육의 사례분석 등을 다루게된다.
1-2 교육사회학 (Education & Society)
교육이 사회적, 역사적 맥락 속에서 전개되기 때문에 교육현상의 사회과학적 이해를 돕고 21 세기 지식기반사회와 평생학습사회에서의 적응력을 키우고 교육과 사회와의 상호작용 관계를 밝히며, 교육은 사회에 영향을 미치기도 할 뿐 아니라, 사회 역시 교육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교육현상을 사회과학적으로 이해하는 교육사회학이 학문적으로 중요함을 일깨운다.

평생교육방법론 (Methology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은 교육대상, 내용, 학습동기 등에서 다양성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때문에 학교교육과는 다른 교육적 방법이 상황에 따라 활용될 필요성이 높다. 이 강좌는 평생교육의 목표를 효율적, 효과적으로 달성하고 학습자의 만족도를 최대화하기 위하여 여러 교육방법들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각 상황에 부합하는 평생교육방법을 구안할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청소년교육론 (Juvenile Education)
인간생애에 있어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과 청소년의 현재적 삶에 있어 문화, 문제행동, 활동 및 참여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본 후 청소년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 및 긍정적 청소년개발을 위한 청소년지도방안을 수립한다.
2-1 평생교육경영학 (Manggement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 기관의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 보다 효과적으로 교육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경영 마인드'를 도입하고자 함이 본 강의의 목적이다.

청소년활동 (Youth Activity)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기초와 실천영역별 지도기법 및 전략을 이해함으로써, 청소년지도현장에서 체계적으로 청소년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2-2 직업 진로 설계 (Vocational and Career Design)
직업과 진로 교육은 평생학습의 영역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더 커지고 있다. 청소년 및 성인의 진로발달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효율적인 진로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진로발달 및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교육현장에서 요구되는 진로지도 및 진로상담 프로그램들을 탐색해 본다.
3-1 청소년지도방법론 (Advanced Methodology in Youth Leadership)
청소년 지도의 개념과 청소년지도론의 성격,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등에 대해 배우고,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방법론적 지식 기술 그리고 실제사례 등에 대해 학습한다.
3-2 청소년문화 (Youth Culture)
청소년문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청소년문화의 변화양상을 이해함으로써, 청소년의 생활세계에 대한이해의 폭을 넓히고, 청소년전문지도사로서의 문화적 잠재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소양과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for the Youth)
청소년 프로그램과 관련된 이론들에 대해 살펴보고, 실제로 개발에 필요한 절차와 방법을 검토한다.
4-1 인적자원개발론 (Human Resource Development)
인적자원개발은 개인과 조직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능력을 연마하는 총체적 활동으로서 개인과 집단 조직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학습 및 개발, 조직개발, 생애개발을 통합적으로 도모하는 것이다. 현대조직사회에 있어서 인간의 중요성은 더욱 가중되어가고 개인과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수행능력 개발의 탁월한 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조직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인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요구되는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인간자원개발 담당자의 기능과 핵심능력, 다양한 학습방법 그리고 미래 인간자원개발의 발전을 위한 본질적이고 체계적인 이론 이해와 실전에의 적용 방안을 찾는다.
4-2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Program Development in Lifelong Educatio)
평생교육현장에서 가장 큰 일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일이다. 어떤 교육내용을 선정하여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운영하여야 하는가는 평생종사자들의 가장 중요한 업무이다. 평생교육종사자들은 반드시 프로그램개발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확보하고 실제로 체계적인 과정으로 개발해 보아야 한다. 이 강좌는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현장에서 취해야 할 조치들을 습득하고자 한다.

전공기초

전공심화
학년/학기 교과목해설
1-1 지역사회교육론 (Community Education)
교육에 미치는 지역사회의 영향과 지역사회에서 교육이 수행하는 역할을 탐구함으로서 교육과 지역사회의 관계를 이해하고 효율적인 교육-지역사회 관계 형성을 위한 정책적 방향을 탐구하도록 한다. 학부모와 지역사회주민의 학교교육 참여, 지역사회 평생학습센터로서의 학교 활용, 평생학습의 장으로서의 지역사회 활용 등의 주제를 다룬다.
1-2 문자해득교육론 (Basic Literacy Education)
성인문해 및 기초교육의 필요성과 의미 등 기초적 지식을 토대로 성인문해 및 기초교육 담당자로서의 실무능력과 자질을 함양한다.
2-1 청소년육성제도론 (Youth Nourishment System Theory)
우리나라의 청소년육성정책과 관련법규 및 행정체계를 비판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청소년육성제도 전반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청소년육성제도의 발전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2-2 여성교육론 (Woman Education)
본 과목은 여성 삶을 교육을 통해 이해하기 위해, 여성의 학교교육과 성인교육을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논의한다. 또한,여러 가지 형태의 여성의 교육의 이론과 실제 살펴봄으로써 지금까지의 문제들과 과제를 여러 분야를 통해 논의해 보도록 한다.

청소년심리 및 상담 (Psychology and Consultation for the Youth)
청소년들을 이해하고 지도하는 데에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기 위해, 청소년들의 행동과 사고, 성격, 환경 등을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하며, 그들을 상담해 줄 수 있는 이론적인 체계에 대해 알아본다.

다문화교육론 (Multi-Cultural Education)
이 강좌는 학생들이 다문화에 관한 전반적인 이슈와 문제에 대한 이해와 지식의 폭을 넓히며 다문화교육에 대해 올바른 인식과 사고력을 갖추도록 하는데 의의를 둔다. 이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다문화교육에 관련된 주요 이론과 개념들을 학습하고 다른 주요 다문화 국가들의 다문화화 과정을 살펴보며 한국의 다문화화와 다문화교육에 대한 과정과 노력들도 점검해 본다. 학생들이 다문화에 대한 자신의 태도와 인식의 변화를 경험하며 다문화교육의 중요성을 재 고찰해 볼 기회를 갖는다. 또, 미래 교육자로서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부딪칠 상황 등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적절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계발하도록 한다.
3-1 청소년문제와 보호 (Youth Problem and Protection)
최근 청소년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등장함에 따라 그 원인과 실태의 분석 그리고 대책 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상담심리의이론과실제 (The Theories and Practice of Counseling Psychology)
상담심리학의 주요 이론들을 검토하고 상담의 과정과 여러 가지기법들을 연구하여 효과적인 상담의 방법을 터득하게 한다.
3-2 청소년복지론 (Youth Welfare)
청소년의 생애주기적인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정 및 학교환경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청소년문제에 대해 살펴보고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과 발전을 위한 사회복지의 개입을 연구한다.

기업교육론 (Corporate Education)
기업교육론은 평생교육 분야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교육 영역에 해당되는 것으로 당연한 것이다. 평생교육을 전공하는 학생으로서 기업교육론에 대한 학문적 성찰과 연구결과 들을 익히는 것은 기업교육론은 개론서와 비슷한 체계를 통하여 통합적으로 다루며, 기업교육의 역사와 발전, 기업교육의 이론적 기초, 기업교육 프로그램 개발, 웹 기반의 기업교육, 기업교육의 동향 등에 대하여 알아보고, 기업 현장에서 실무적으로 활용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4-1 노인교육론 (Education for Elders)
21c 고령화 사회의 도래와 함께 맞이한 평생학습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핵심 영역이자 주요 관심 분야이며, 또한 미래 자신의 모습이자 문제가 될 노인에 관한 교육의 기초적인 소양을 학습하고, 노인교육학의 역사적 배경과 학문적 기초이론 및 철학적 근거를 이해하고, 노인교육프로그램 실천 전반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정보를 터득함으로써 평생교육사로서, 또한 노인교육 전문가로써의 자질을 갖추게 하고자 함에 있다.
4-2 평생교육실습 (Practice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실습'은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희망하시는 분들이 실습에 대한 지도를 받고, 실습한 결과를 보고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는 과목입니다. 평생교육실습의 실무를 이해하며 평생교육이론의 현장을 체험하고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배운다. 나아가 예비평생교육사로서의 실무능력과 자질을 함양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기본 원리와 특징, 그리고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 근거를 둔 여러 유형의 상담에 대해서 익히고, 이를 실제 장면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