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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AU,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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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인재를 양성하는 문화예술의 리더


서울문화예술대학교

학과소개

상담 및 문의

1588.7101

입학상담
02.2287.0253

상담시간
평일 09:00 ~ 21:00

학사일정
  • 02.11(월) ~ 02.20(수)

    1학기 등록금납부

  • 02.11(월) ~ 02.28(목)

    1학기 3차 학적변경 신청(휴학, 복학)

  • 02.23(토)

    전기학위수여식(예정)

  • 02.25(월) ~ 02.28(목)

    1학기 수강신청 변경 및 등록금 납부기간(1차)

교과과정

교과과정
학년/학기 전공 학점 전공 학점
1-1 경영학개론 3 기업윤리 3
1-2 문화경제학원론 3 기업과사회 3
E-비즈니스의이해 3    
2-1 마케팅원론 3 글로벌시장경제의 이해 3
인사관리론 3 무역학개론 3
회계원리 3    
2-2 기업정보체제론 3 마케팅조사론 3
자산관리론 3 원가관리회계 3
투자론 3 조직행위론 3
3-1 조직관리론 3 문화콘텐츠경영 3
유통관리 3 소비자행동론 3
    품질경영 3
    증권시장론 3
    자본운용론 3
3-2 경영분석론 3 노사관계론 3
생산운영관리 3 전략경영 3
    금융파생상품론 3
4-1 경영사례연구 3 서비스운영론 3
4-2     소매경영관리 3
    인터넷과경영 3
    국제촉진전략 3
    무역실무 3
학점수 14과목 42학점   20과목 60학점  

전공기초

전공기초
학년/학기 교과목해설
1-1 경영학개론 (Principles of Business Management)
경영학개론은 경영학의 기초에 대하여 공부하는 입문 과정이다. 한 학기 동안 기업조직이 가지는 특성은 물론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필요한 경영활동의 기본적인 원리 및 내용, 그리고 최근의 흐름을 공부하게 된다.
1-2 문화경제학원론 (Principles of Culture Economics)
문화경제학은 우리 실생활과 가장 밀접한 학문이며, 우리는 경제의 주체로서뿐만 아니라 학습자로서 사회과학의 연계과목인 문화경제학을 익힐 필요가 너무나 절실하다. 문화경제학은 살아 있는 학문인가? 현실적인 학문인가? 일반 경제학은 그저 어렵기만 하고 흥미 없는 골치 아픈 학문은 아닌가하는 의구심을 낳게 한 적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의구심을 줄이고 흥미 있고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재 선택 자체부터 획기적인 것으로 선택함을 시작으로 문화경제학 학습이 우리 현실 생활과 연결되어 학습자들에게 유용한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현실감 있게 강의하고자 한다.

E-비즈니스의 이해 (Principles of e-Business)
e-비지니스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무지식을 익힌다. 인터넷 환경에서 기업 내, 기업간 핵심 기능이 인터넷을 중심으로 디지털화 되는 e-비즈니스에 대해 그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전자상거래를 중심으로 소개한다.
2-1 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마케팅원론은 경영학의 핵심 커리큘럼에 해당되며 주된 내용은 시장 상황과 고객, 제품, 가격, 커뮤니케이션 이다. 기업과 소비자의 입장에서 시장을 어떻게 해석하고 접근하여야 할 것인지 대응 능력을 학습하게 된다.

인사관리론 (Personnel Management)
이 과목에서 다루어지는 주제는 채용관리, 인사고과, 임금관리, 경력개발, 노무관리, 직무분석 및 설계 등이 있으며, 강의는 이론과 실무를 비교하면서 진행된다. 아웃소싱, 구조조정, 리엔지니어링, 성과급제도 등과 같이 최근에 실무자들에게 중요한 주제들도 연구되고 토의된다.

회계원리 (Principle of Accounting)
본 과목은 회계의 기초개념, 회계처리의 방법 및 그 논리에 대해 학습한다. 이 과목은 회계에서 첫번째로 개설되는 과목으로서 회계, 특히 재무회계에 대한 큰 줄거리를 학습한다. 회계의 중요한 개념과 방법들이 많이 소개되는데 이를 수강자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회계이론에 숨어 있는 논리를 정확히 이해하여야 한다. 주입식으로 회계이론을 암기하는 것은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한다. 이 과목은 생소한 개념이 많이 소개되고 학습량이 많으므로 제공되는 콘텐츠를 반복수강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개인적으로 연습문제 풀이를 위한 상당한 시간의 투입이 요구된다.
2-2 기업정보체제론 (Enterprise Information System)
인터넷 기술로 인한 기업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하면서 개인과 기업에게 신속한 업무처리와 의사결정을 통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하여 기업경영정보시스템의 기본적인 개념과 역할을 공부한다.

자산관리론 (Property Management)
개인의 복지생활을 향한 출발선으로 경제적 만족을 채워줄 수 있는 요건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자산관리전문가로서의 갖추어야할 전반적인 분야를 다룬다. 자산관리의 전반적인 틀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개괄적인 내용을 공부한다.

투자론 (Investment Theory)
주식, 채권, 비상장주식 등 국내 또는 해외 유가증권투자에 수반되는 위험과 수익률을 분석하여 합리적으로 투자하는 방법을 다룬다. 주식 투자에 있어서 합리적인 투자방법의 습득과 투자와 관련된 위험관리에 대해서 배운다. 그리고 주식 외의 유가증권인 채권에 관한 기본 이론과 투자전략에 대해서 배운다.
3-1 조직관리론 (Organization of Management)
조직과 관리의 인간화와 민주화를 통한 사회 체계의 요청에 적합 시키기 위한 조직 관리 방식의 전개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기업 환경의 중핵을 이루는 경영조직과 관리의 연구를 중요한 과제로 하는 근대적 조직관리 이론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유통관리 (Distribution Management)
마케팅의 한 영역인 유통의 전반적 내용을 학습하고 유통기구와 전략에 대한 이해와 인터넷유통의 실제를 학습 한다.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생산 활동과 판매활동에 대한 유통 물류 관리의 급부상은 부족한 전문 인력 확보와 사회간접자본 및 물류시설 확충 등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과 검토로 쉽게 접근한다.
3-2 경영분석론 (Business Management of Analysis)
기업의 재무제표를 이용한 재무제표 분석으로부터 재무 분석 및 비 계량화된 정보까지를 이용한 기업의 경영분석을 하기 위하여 학습하는 과목이다. 기업의 내부 분석의 주체인 경영자의 입장과 기업의 외부 분석주체인 주주, 신용평가기관, 금융회사 등의 입장에서 해당 기업에 대한 경영분석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생산운영관리
생산관리의 장기적인 전략을 엔지니어링, 회계, 재무, 마케팅을 포함하는 기업의 각 부문을 통합하는 관점에서 품질관리를 비롯하여 생산설계, 비용-수익분석, 서비스 생산관리, 공급사슬관리, 배치 등 다양한 영역에 대하여 강의한다.
4-1 경영사례연구 (A case of Study Management)
경영사례연구에서는 크게 전반부에서는 경영사례교육의 방법론을 다루고 있고, 이후에는 경영의 각 부문에 대한 이론적인 부분과 실제 사례를 구성하는 틀을 다루고 있다. 우선 경영사례의 기초 부문으로 경영사례가 무엇인지, 어떻게 활용되고 있으며, 경영사례교육 현장에 대한 내용과 사례분석의 의의를 소개하면서 그 예제를 통해 쉽게 이해하는 데에 그 목적과 필요성이 있다.

전공기초

전공심화
학년/학기 교과목해설
1-1 기업윤리 (Enterprise Ethics)
21세기는 윤리의 시대라고 하며 윤리경영이 21세기 기업의 경쟁력이라는 말도 있다. 윤리를 갖추지 않으면 선진국으로 발전할 수 없고 윤리경영시스템을 갖추는 기업이 경쟁력을 증가시키며 윤리경영을 통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기업의 경쟁력 확보와 공정성 및 투명성 향상을 위한 방법들을 공부한다.
1-2 기업과 사회 (Business and Society)
기업 활동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회구성원들에게 기업과 사회관계의 본질과 문제점에 대하여 짚어보고 우리사회에 바람직한 기업과 사회의 관계는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에 대하여 살펴본다. 기업 경영 시 요구되는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을 이해하고,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따른 사회적 대응방법과 전략, 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문제해결 능력과 분석력 및 논리적 사고를 학습 연구한다.
2-1 글로벌 시장경제의 이해 (Understanding of the Gloval Market Economy)
경제조직의 경제행위를 총체적으로 분석하고, 글로벌 경제변수들의 결정과정과 변동원리를 이해하는데 초점을 둔다. 또한 재정금융정책의 효과와 경제안정 문제 및 글로벌 시장경제하의 거시 경제 분석과 장기 동태적 성장 및 변동을 논의한다.

무역학개론(Principles of Trade)
급변하는 국제무역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기본으로서 무역학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들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무역의 기초, 국제 경제, 국제 경영 및 무역 실무에 대한 이해도 증진 및 우리나라 주요 무역 현안에 대한 분석과 이해, 글로벌 무한경쟁시대에 대응한 국내 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 을 연구한다.
2-2 마케팅조사론 (Marketing Research)
기업 간 경쟁심화에 따른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기업의 효율적인 마케팅 의사결정이 강조되는 상황에서 마케팅 전략수립과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수집 및 분석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교육하고, 실제 마케팅조사 및 분석을 통해 획득한 정보를 마케팅 의사결정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원가관리회계 (Cost and Management Accounting)
원가회계의 사명인 제품원가계산에 우선 충실하고, 경영관리활동에 유용한 관리회계의 기존 및 새로운 이론과 기법을 가능한 한 많이 공부하게 된다.

조직행위론(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행위론은 조직내의 인간의 태도와 행위, 그리고 업적을 설명하고 예측하는 이론을 연구하는 학문 영역이다. 조직행위론을 통해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를 하고, 관리자로서의 인간적 기술을 함양하게 된다. 조직행위론의 연구는 개인행위수준, 집단행위수준, 조직전체수전에서의 인간행동을 이해하게 되는데, 개인행위수준에서는 지각, 가치관, 태도, 성격 등을, 집단행위수준에서는 의사소통, 의사결정, 갈등관리 및 리더십 등을, 조직전체수준에서는 조직의 구조화 및 직무설계, 조직개발 등에 대해 공부를 하게 된다.
3-1 문화콘텐츠경영(Culture Contents Management )
이 과목은 먼저 문화와 대중문화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21세기 주목받는 신산업으로서의 문화산업, 그리고 디지털 시대로 급속히 변화해가는 환경요인중 컨버젼스화에 따른 주요 콘텐츠에 대한 이론적 지식습득과 관련 문제를 확장, 인식케 한다. 이 지식을 근거하여 문화산업의 주 핵심인 "문화콘텐츠"와 이를 생산의 측면에서 보는 산업화를 위한 문화콘텐츠의 제반문제 즉 문화콘텐츠의 생산, 유통, 소비의 전 과정을 종합한 "경영"의 대상으로서의 지식배양을 통하여 문화산업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와 생산현장에서 즉시 응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지적, 현장적 소양을 배양시키는데 있다.

소비자 행동론 (Consumer Behavior)
소비자행동론은 인터넷의 등장과 더불어 마케팅 분야 중에서 가장 급격히 변화하고 성장하는 분야라 할 수 있다. 적절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서 소비자의 선호도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여기에는 소비자의 욕구와 요구, 소비자 만족, 소비자 행동의 환경을 이해하는 것 들이 포함된다. 이 과목의 목표는 소비자 행동에 관한 이론을 이해하고, 마케팅관리에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경험을 축적하며, 소비자 조사의 결과를 이용할 수 있는 분석적 능력을 배양함에 있다.

품질경영 (Quality management)
본 과목은 단편적인 통계적 공정관리의 기법뿐만 아니라 고객 지향적인 품질의 제조, 공정의 지속적인 개선 그리고 전원 참여의 조직문화 창출에 초점을 맞추면서 거시적인 안목에서의 경영전략 문제를 다룬다.

증권시장론 (Securities Markets)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증권시장환경, 그리고 수시로 변화는 증권시장의 제도에 대해 살펴보고 이들 시장과 관련된 투자의사결정, 각종 금융자산의 특징과 가격결정, 자본시장의 구조와 운용 등에 대한 금융 및 증권관련 지식을 습득한다.

자본운용론 (Capital Operation)
우리의 기업들은 현금 흐름 창출과 수익성 제고를 통한 경제적 가치창출을 위해 수많은 의사결정이 필요하다. 경영자의 의사결정인 투자와 영업, 자금조달운용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목적 적합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3-2 노사관계론 (Industrial Relations)
조직구성원의 개인적 변인, 사회적 변인을 이해하고 조직의 대종업원 관계의 유형을 다각도로 분석하여 원활한 조직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관리기법을 소개한다. 노사관계의 기초개념을 비롯해 노사관계론의 본질과 성격, 연구방법, 세계 노사관계의 유형,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 신노동법의 중요내용과 노사정의 타협 등을 살펴보며 관련 학문들과 함께 통합적 견지에서 정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략경영(Strategic Management)
본 강의에서는 변화하는 환경 하에서 기업의 끊임없는 환경적응 추구와 이를 위해 “어떻게 경쟁우위를 확보할 것인가?”, “확보한 경쟁우위를 어떻게 하면 지속적으로 유지할 것인가?”의 문제 해결에 초점을 두고, 경영의 기본구조인 PDS -계획(Planning), 실행(Doing), 평가 (Seeing)- 의 습득과 전략수립, 전략실행, 전략평가로 구성하는 기존구조의 방법론을 정립케 하며, 보다 체계화되고,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략경영 구축 방안 및 역량을 배양한다.

금융파생상품론(Financial Derivatives)
파생상품은 한 마디로 기초자산으로부터 파생된 자산이다. 최근에 와서는 기초자산시장과 어깨를 나란히 하면서 서로 영향력을 주고받는 수준으로 성장하였다. 양시장간의 피드백이 존재하는 상황이 초래되면서 금융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막대해진 것이다. 파생상품은 기본적으로 어렵고 까다로운 부분으로서 지나치게 분석적인 내용은 과감히 생략하고 입문서로서의 충실한 역할을 하고 학생들만이 아니라 일반인까지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강의하고자 한다.
4-1 서비스운영론(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서비스업 운영관리를 위한 수업으로, 먼저 서비스의 이해, 특성, 분류 등 서비스 경영에 대한 기초적인 사항들을 다룬 뒤 그런 다음 본격적으로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각종 사항들을 알 수 있도록 고객을 위한 서비스경영이란 무엇인지, 과학적 서비스경영이란 무엇인지, 고객을 위한 서비스경영 혁신이란 무엇인지 등을 설명한다.
4-2 소매경영관리(Retailing Management)
본 강의에서는 소매경영관리에 필수적인 소매점포의 분류, 소매마케팅전략, 머천다이징, 점포관리와 함께 인터넷 쇼핑, 홈쇼핑과 같은 온라인 점포를 소개하고, 다국적 기업으로서의 국내 및 외국대형소매점의 현황에 대하여 분석한다.

인터넷과 국제경영 (Internet and management)
경영학을 다양한 기준과 관점에서 볼 때 생기는 상충과 모순을 해결하기위해 글로벌 스탠다드라는 국제적 기준과 21세기를 지향하는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국제경영학이 경영학의 한 분과로서 대두하게 된 배경과 국제기업이 국제경영활동에서 직면하게 되는 환경에 대한 설명을 통해 국제기업의 경영유형, 전략과 관리, 국제기업의 주요 이슈 등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있다.

국제촉진전략(Promotion Strategy)
국제촉진전략은 잠재적 소비자에 대한 설득적 커뮤니케이션을 주요 역할로 하는 marketing mix 의 모든 수단을 포괄하는 활동을 이야기 한다. 즉 Communication 과정이라고 볼 수있다.

무역실무(Practical Internationla business)
무역 창업을 꿈꾸는 이들이나 초보 무역인, 무역 실무자 등을 위해 출간한 무역거래 구조부터 수출입 실무 절차까지 무역의 큰 흐름을 파악하여 소개하는 무역 입문서. 거래처 발굴 방법, 무역분쟁의 처리 등 무역실무 전반을 서술하며, 실무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용어와 개념의 핵심을 풀이한다. 또한, 인터넷의 발달 등 환경변화에 따른 21세기 무역 성공전략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