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SCAU,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검색페이지로 이동

한류 인재를 양성하는 문화예술의 리더


서울문화예술대학교

학과소개

상담 및 문의

1588.7101

입학상담
02.2287.0253

상담시간
평일 09:00 ~ 21:00

학사일정
  • 06.01(토)

    학기개시 90일(수업료 1/2 반환 종료)

  • 06.03(월) ~ 06.16(일)

    1학기 강의평가

  • 06.08(토) ~ 06.16(일)

    기말고사

  • 06.16(일)

    종강

  • 06.24(월) ~ 06.28(금)

    하계계절학기 수강신청 및 등록

  • 06.26(수) ~ 06.28(금)

    성적공고 및 이의신청

교과과정

교과과정
학년/학기 전공필수 학점 전공선택 학점
1-1 언어학개론 3 사회언어학 3
한국어교육개론 3 한국사회의 다문화현상 이해 3
한국문화의 이해 3
1-2 한국어학개론 3 한국어음운론 3
한국문학의 이해 3 한국어의미론 3
한국어교수방법론 3
2-1 한국어문법론 3 한국어어문규범 3
한국어표현교육법 3
한국어문화교육론 3
2-2 한국어이해교육법 3 한국어교재론 3
한국어발음교육론 3 지역사회와 사회통합 3
3-1 한국어문법교육론 3 한국어어휘교육론 3
한국어교육과정론 3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3
3-2 외국어습득론 3 한국어화용론 3
한국어평가론 3 국제이주와 노동정책 3
4-1 한국어교육 참관 및 실습 3 다문화사회 교수방법론 3
이민・다문화 현장실습 3
이민정책론 3
4-2 한국어교육 참관 및 실습 3 다문화사회교육론 3
다문화사회의 한국문화 3
이민・다문화 현장실습 3
이민법제론 3
학점수 15과목 45학점 18과목 54학점
복수전공, 부전공
한국어교원2급
자격증 과정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발급)
전공필수 전과목

전공기초

전공기초
학년/학기 교과목해설
1-1 언어학개론 (Introduction to Linguistics)
일반언어학의 개념과 특징 및 그 하위분야인 음성학,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화용론, 역사 및 비교 언어학 등의 기본 개념과 용어, 연구대상 등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한국어교육개론 (Introduction to Teaching Korean)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에 관한 한국어교육의 원리, 한국어교육문법, 한국어교수법 등의 개괄적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교과목으로서 한국어교육학의 영역, 한국어교육의 정체성, 한국어교사가 갖추어야 할 점, 한국어학습자의 특징, 한국어교육정책론 등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한국문화의 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Culture)
한국문화를 전통문화와 현대문화로 크게 나누어 외국인학습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이를 교육하기 위해 한국어교사로서 알아야 할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1-2 한국어학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한국어 교육 및 연구에 필요한 기본 개념을 익히고 한국어 음운론, 어휘론, 형태론, 통사론, 방언론, 한국어사 등 한국어학의 개론적 지식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문학의 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Literature)
한국문학의 독자성, 지역성과 세계성을 이해하고 한국 문학의 역사적 의의 및 현대적 의의를 파악하며 다문화 이해, 다문화 비교, 다문화 소통의 시각에서 한국 문학을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2-1 한국어 문법론 (Studies in Korean Grammar)
한국어 문법의 기본을 이해하고 체계적인 문법 지식을 쌓는 것을 목표로 하며 한국어 문법의 주요 주제인 음운, 형태, 문장, 의미와 관련된 다양한 문법 현상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문법 지식을 쌓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어 표현교육법 (Studies in Teaching Korean Expression)
말하기와 쓰기를 중심으로 학습자들의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수법을 살펴보고, 이 방법에 근거하여 말하기 수업, 쓰기 수업을 설계해 봄으로써 실제 교실에서 어떻게 적용하여 가르치는지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어 문화교육론 (Studies in Teaching of Korean Culture)
한국을 잘 나타내는 한국문화를 이해하고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한국문화를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 한국어교육에서 한국문화교육이 지니는 의미와 목표, 문화교육의 기능 및 역할과 한국문화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과 방법론 등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2-2 한국어 이해교육법 (Studies in Teaching Korean Comprehension)
읽기와 듣기를 중심으로 학습자들의 이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수법을 살펴보고, 이 방법에 근거하여 읽기 수업, 듣기 수업을 설계해 봄으로써 실제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하여 가르치는지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어 발음교육론 (Studies in Korean Phonetic Approach and Teaching Method)
한국어의 음운 체계, 주요 음운 규칙들을 이해하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을 위해 효과적인 발음교육 이론 및 실제에 대해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3-1 한국어 문법교육론 (Studies in Korean Grammar Education)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문법교육의 필요성, 문법 항목의 선정 및 교육 방법,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 문법 교육을 위한 연습과 사용 자료의 개발 및 사용 방법 등의 실제적인 문제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어 교육과정론 (Studies on Curriculum Design in Korean)
교육과정과 교수요목의 개념 및 종류, 특징 등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과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의 특성을 이해하며 교육과정과 교수요목의 설계 원리 및 방안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3-2 외국어 습득론 (Second Language Acquisition)
한국어교사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언어습득이론, 외국어습득모형과 그와 관련된 용어 등을 파악하고, 외국어를 어떻게 습득하게 되는가를 학습함으로써 제2언어로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데 필요한 기초 지식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어 평가론 (Studies in Korean Language Testing)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 평가의 종류, 평가의 원리 및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실제적으로 평가 문항을 직접 작성해 보는 연습을 수행해보는 데 목적이 있다.
4-1/4-2 한국어 교육 참관 및 실습 (Practice of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한국어교육현장에서 수업을 구성하기 위해 필요한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실제적인 활동을 연습하는 데 목적이 있다. 먼저 수업 운영의 원리, 준비 절차를 이해하고, 실제 한국어 급별 수업을 관찰하고 분석함으로써 수업에 익숙해지도록 한 다음, 한국어 강의 교안을 작성하는 연습, 모의 수업 실습을 통해 실제적인 교수 능력을 배양한다.

전공심화

전공심화
학년/학기 교과목해설
1-1 사회언어학 (Sociolinguistics)
사회언어학은 언어와 사회의 관계에 대해서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 강좌를 통해 언어와 사회와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와 관련된 지식을 학습함으로써, 향후 한국어 교육에서 효과적으로 교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한국사회의 다문화현상 이해 (Understanding of Multicultural Phenomenons in Korean Society)
이주의 초국가적 이해를 통해 한국사회가 다문화사회로 변형되고 있는 과정을 총체적으로 탐구하고, 다양한 배경의 이민자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더 나아가 가족, 공동체, 민족, 국민국가, 절대주권, 시민권, 인권, 노동권, 거주권, 문화적 권리 등에 대한 기존의 개념들이 어떻게 변화되고 있으며, 이를 조화ㆍ수용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탐구한다.
1-2 한국어음운론 (Korean Phonology)
한국어음운론은 말소리로 발화 내용인 뜻을 분화해내는 기능을 가진 음운이 어떤 체계와 구조로 결합하여 의미를 전달하는가를 연구하는 한국어학의 한 하위분야이다. 이 강좌를 통해 한국어의 음운 체계와 음운 현상, 그리고 그 현상을 지배하는 음운규칙들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해한다.

한국어의미론 (Semantics in Korean)
한국어의미론은 한국어의 의미에 대해 어휘, 문장, 담화 및 텍스트 전반을 대상으로 연구한다. 한국어의 의미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어휘, 문장, 담화, 텍스트 별 의미 이론 학습 및 용례들을 습득한다. 이 강좌를 통해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한국어 교수에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한국어교수방법론 (Korean Language Teaching Methodology)
한국어교수방법론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주요과목으로서 언어 교수 방법과 한국어 기능 교수 방법, 한국어 문법 교수 방법, 한국어 문화 교수 방법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전문성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이 강좌를 수강함으로써 한국어 교수의 원리와 전략, 활동과 실제를 파악할 수 있다.
2-1 한국어어문규범 (Korean Orthography)
한국어어문규범은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외래어 표기법, 로마자 표기법 등을 이해하고 이를 적절히 상황과 대상에 따라 알맞게 사용하는 법을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2-2 한국어교재론 (Studies on Korean Textbook Development)
한국어교재론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위한 교재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에 관한 교재 구성의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한국어 교재를 분석, 검토하여 재구성해 봄으로써 학습자의 학습 목표에 맞는 교재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지역사회와 사회통합 (Local Community and Integration Policy)
사회통합프로그램의 운영 현황과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 한국에서 체류하고 있는 이주자들에 대한 이해와 이민정책, 다문화주의, 사회통합정책 등을 학습한다.
3-1 한국어어휘교육론 (Studies in korean vocabulary education)
한국어어휘교육론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주요과목으로서 한국어 어휘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전문성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이 강좌를 수강함으로써 한국어 어휘 교육의 내용, 한국어 어휘 교육의 방법, 한국어 어휘 교육의 평가, 한국어 어휘 교육의 실제를 파악할 수 있다.

이민·다문화 가족복지론 (Migration and Multi-cultural Family Social Welfare)
가족 이론 등 가족과 사회복지, 가족복지의 개념 및 한국의 다문화가족 정주 실태와 다문화가족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자녀양육ㆍ교육ㆍ건강 및 경제 문제를 이해하고, 한국의 다문화가족복지제도 및 정책 현황을 이해한다. 더 나아가 이민자의 특수한 상황과 정서를 고려한 상담기법 이론을 학습하고 사례를 연구하여 사회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문화적으로 민감한 사회복지 실천을 배우는 데 목적이 있다.
3-2 한국어화용론 (Korean Pragmatics)
화용론은 언어의 사용 원리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언어 사용에 참여하는 화자와 청자, 발화 상황 및 언어 사용 목적에 따른 전략 등을 연구한다. 화용론의 개념/유형/기능, 화용론과 인접 학문, 화용의 구성 요소, 화용의 원리, 화용의 양상, 화용 의미의 생성과 해석 등에 대해 살펴본다.

국제이주와 노동정책 (International Migration and Labor Policy)
국제이주의 발생 원인 등 이민의 기제와 정착과정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민에 따른 국가와 이주민의 정체성, 공동체의 특성을 학습하고 세계 각국의 이주민 권리 보호와 증진을 위한 제반 제도를 이해한다. 더 나아가 외국인근로자, 전문인력 등의 우리나라 노동시장 유입 기제와 문제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이주가 노동시장, 국가재정, 산업정책 등 우리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4-1 다문화사회 교수방법론 (Teaching Methods for Multi-cultural Society)
강의법 이론과 강의법 모형 등을 학습하기 위하여 다문화사회교육 이론을 익히고 해외 및 한국의 다문화교육사례를 연구ㆍ분석한다. 특히 이민자 대상의 교수법, 강의안 작성법 등을 학습하고 실습 및 평가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민정책 법제론 (Immigration Policy Legislation Theory)
한국의 이민정책과 사회통합정책의 이해, 세계 각국의 사회통합정책을 비교 이해한다. 국제이주의 역사와 이민정책의 흐름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민정책과 관련된 제반 법제에 대하여 학습한다. 더 나아가 출입국관리법, 재한외국인 처우법, 국적법, 외국인근로자의 고용 등에 관한 법률, 다문화가족지원법, 재외동포의 출입국과 법적지위에 관한 법률, 난민법 등 우리나라 이민관련 법제를 학습하고, 비교법적 시각에서 세계 주요 이민국가 이민정책의 역사적 배경과 변천 과정을 이해한다.
4-2 다문화사회교육론 (Multi-cultural Society Education Theory)
다문화사회교육론은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다문화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현장수업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 강좌를 통해 현재 한국의 다문화 현황과 더불어 외국의 다문화교육 현황 및 다문화정책을 살펴본다. 더 나아가 우리가 다문화사회에 어떻게 교육적으로 대처하고 행동할 것인가를 심도 있게 고민해보고 다문화교육 역량을 함양한다.

다문화사회의 한국문화(Korean Culture in Multicultural Society)
다문화사회에서의 한국문화를 비교 문화적 관점에서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다문화적 관점에서 한국사회 내 다문화 가정, 이주 노동자, 체류 외국인들을 위한 한국문화 교육 방안에 초점을 두고 비교 문화적 접근을 통해 한국문화를 산물, 행위, 사고의 측면에서 살펴본다. 더불어 한국어교육을 위한 한국문화 교육의 목표, 방법, 교재를 구성하고 설계해본다.

이민 · 다문화 현장실습 (Field Practicum on Migration and Multi-cultural Society)
다문화사회 전문가 역할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전문 인력으로서 갖추어야 하는 현장 및 실무 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사회통합 프로그램 운영기관에서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강의 등에 참여함으로써 지역 현실에 밀착된 이민ㆍ다문화사회의 현장을 이해하고 다문화사회통합의 실제를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