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SCAU,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검색페이지로 이동

한류 인재를 양성하는 문화예술의 리더


서울문화예술대학교

학과소개

상담 및 문의

1588.7101

입학상담
02.2287.0253

상담시간
평일 09:00 ~ 21:00
주말 09:00 ~ 17:00

학사일정
  • 02.10(월) ~ 02.19(수)

    1학기 등록금납부

  • 02.10(월) ~ 02.28(금)

    1학기 3차 학적변경 신청(휴학, 복학)

  • 02.24(월) ~ 02.28(금)

    1학기 수강신청 변경 및 등록금 납부기간(1차)

학과소개

우리학과는 한류를 중심으로 한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세계화 현상을 이해하고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을 갖춘 대중문화산업 기획자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콘텐츠산업 정책과 경영현장을 아우르는 최고의 관련 교수진과 전문가들이 엔터테인먼트경영에 특화된 최신의 커리큘럼을 갖고 열정적으로 강의를 준비하였다.
이를 통해 글로벌 콘텐츠시장의 흐름과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의 내용을 이해하고 경험함으로써, 인문적 소양과 경영학적 지식을 겸비한 명실상부 최고의 ‘한류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전공소개

교육과정

엔터테인먼트 경영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대중문화산업 분야에서의 기획, 경영 전문가 양성을 제1의 목표로 교육한다. 이를 위해 다양하고 집중적인 융합교육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영화, 방송, 음악, 공연, 전시 등 기존 주류 콘텐츠 장르뿐만 아니라 스포테인먼트, 게임과 e스포츠, 공간디자인 등 최근 엔터테인먼트적 요소와 결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영역으로 부상하는 신흥장르까지 아우르는 특화된 교육과정이 눈에 확 띤다.
특히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신한류 전문가로서의 임무 수행에 부족함이 없도록 SNS와 한류e-비즈니스, 스타 매니지먼트와 마케팅, 엔터테인먼트기업 창업론, 그리고 진로 선택을 돕는 다양한 현장 직무중심적 프로그램이 병행 운영된다.
아울러 문화예술 경영과 정책, 한국대중문화의 역사, 스토리텔링, 문화콘텐츠 시나리오와 트렌드읽기 등의 과목을 통해 탄탄한 인문학적 소양을 배양하는 등 학제간 융합교육의 효과를 제고함으로써, 졸업생의 대학원 진학 또는 유학 등 학문적 도약에 기여하고자 한다.

교육목표

영화, 방송, 케이팝 등 연예산업 생태계의 이해와 엔터테인먼트경영의 이론적 기반을 충분히 제공할 것이다. 이를 통해 엔터테인먼트적 감각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창의적 인재 양성을 교육의 제1 목표로, 국내 최고의 한류경영 사관학과를 지향한다.

  • 방송연예산업의 글로벌 비전과 신한류 연예비즈니스 기획력을 갖춘 창의적 기획자의 양성
  • 이론적 기반과 실무능력을 겸비하여 글로벌 콘텐츠시장을 주도할 문화예술경영자 양성
  • 문화콘텐츠 경영·기획·마케팅·홍보 이론과 기업가정신으로 무장한 신한류전문가 양성

졸업 후 진로

진로
  • 1. 엔터테인먼트 관련 기업
    • 공연기획 전문기업: 대중음악공연(콘서트), 뮤지컬공연, 연극공연 등
    • 매니지먼트기업: 연예매니지먼트(가수 및 연기자 매니저, 팬 매니저, 신인개발, A&R앨범기획), 스포츠매니지먼트, e스포츠에이전시, 모델에이전시 등
    • 콘텐츠제작기업: 영화제작, 드라마제작, 음반제작, 음원유통
    • 홍보대행사: 영화, 방송, 공연, 연예 분야의 홍보·마케팅
    • 문화센터: 백화점, 쇼핑몰, 공공기관 등에서 운영하는 문화센터
    • 프로스포츠구단: 스포테인먼트 홍보, 마케팅
  • 2. 엔터테인먼트 관련 단체
    • 공연단체: 뮤지컬단, 극단, 무용단, 오페라단, 교향악단 등의 경영·기획·홍보부문
    • 축제사무국: 대중음악축제, 해외 및 지역축제
    • 문화예술협회: 연예제작자협회, 드라마제작자협회, 연예매니지먼트협회, 모델협회, 가수협회, 뮤지컬협회, 음반협회, 저작권협회 및 각종 행사조직위원회
    • 대중음악레이블
  • 3. 엔터테인먼트 관련 기관
    • 문화예술시설: 복합문화예술공간, 공연장, 박물관, 전시장, 미술관, 테마파크 등
    • 문화재단: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 각종기업의 문화재단
    • 엔터테인먼트산업관련 기관 : 대중문화산업 관련 기관 및 단체
  • 4. 방송 관련 기업
    • 방송국 및 외주사의 기획, 제작, 마케팅 부문 : 제작PD, 마케터, 홍보전문가
  • 5. 축제 및 이벤트 관련 기업
    • 이벤트, 축제 등 행사 기획사
    • 컨벤션기획사
  • 6. 일반 기업
    • 문화콘텐츠, 엔터테인먼트적 요소와 결합한 기획, 경영전략 등의 관리부문
    • 홍보·마케팅 부문: 영상 및 SNS를 활용한 홍보·마케팅
  • 7. 프리랜서, 엔터테인먼트 기획사 및 기업 창업, 스포츠마케팅 기업 창업 등
자격증

- 공연예술지도사, 하우스매니저, 무대예술전문인, 예술문화복지사, 연예인관리사, 이벤트플래너, 파티플래너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