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1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로고

검색페이지로 이동
대표번호

1588.7101

입학상담

02.2287.0253

한류 인재를 양성하는 문화예술의 리더


서울문화예술대학교

학과소개

상담 및 문의

1588.7101

입학상담
02-2287.0252~3

상담시간
평일 09:00 ~ 21:00
토요일 09:00 ~ 18:00

학사일정
  • 06.01(토)

    학기개시 90일(수업료 1/2 반환 종료)

  • 06.03(월) ~ 06.16(일)

    1학기 강의평가

  • 06.08(토) ~ 06.16(일)

    1학기 기말고사(과목별 일정 상이)

  • 06.16(일)

    1학기 종강

  • 06.24(월) ~ 06.28(금)

    하계계절학기 수강신청 및 등록

  • 06.26(수) ~ 06.28(금)

    1학기 성적공고 및 이의신청

학과 교육목표 및 전공역량

교육목표
  • 1.현대인의 건강과 건전한 여가문화를 주도해 나갈 전인적인 스포츠지도자 양성
  • 2.이론과 실기능력을 겸비한 스포츠현장에서의 유능한 인재 양성
  • 3.레저 및 스포츠를 매개로 모든 활동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스포츠전문가 양성
전공역량
전공역량 - 인재상,전공역량,전공역량 정의를 나타낸 표 입니다.
인재상 전공역량 전공역량 정의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통한
전문 사회체육 지도자
사회체육이론 역량 사회체육지도자의 역량을 위해서는 학과교육과정을 이해하고 필요한 지식을 탐구하여 지도자의 자질을 갖춘다.
전인적인 스포츠 지도자 사회체육실습 역량 전인적인 사회체육지도자로서 실습에 대한 이해와 실기능력을 키워 나갈 수 있는 교육을 통해서 전문성을 갖춘다.
사회체육지도 역량 사회체육의 지도자의 자질과 역량을 위해서 정신적인 건강도 갖추어 전인적인 지도자상을 추구한다.
창의적인 사회체육 프로그램 개발자 현장적용 역량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체육지도자의 길을 걷기위해서 다양한 스포츠를 경험하고 현장지도가 가능한 적합한 지도를 할 수 있어야 한다.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 과목명,학점,이수학기,중분류,전공역량을 나타낸 표 입니다.
과목명 학점 이수
학기
중분류
(기초/
심화)
전공역량
사회체육
이론
사회체육
실습
사회체육
지도
현장적용
레크리에이션의 이해 3 1-1 기초      
수상스포츠지도법 3 1-1 기초      
스포츠사회학 3 1-1 기초      
운동과 건강 3 1-1 기초      
동계스포츠지도법 3 1-2 기초      
스포츠영양학 3 1-2 기초      
스포츠윤리학 3 1-2 심화      
체육사 3 1-2 기초      
다이어트와 체형관리 3 2-1 기초      
수영지도법 3 2-1 기초      
스포츠교육학 3 2-1 기초      
운동상해 및 재활 3 2-1 심화      
유아체육론 3 2-1 기초      
레저스포츠 3 2-2 기초      
스포츠마케팅 3 2-2 심화      
트레이닝방법론 3 2-2 심화      
스포츠심리학 3 3-1 심화      
운동생리학 3 3-1 심화      
운동처방 3 3-1 심화      
구급 및 안전관리 3 3-2 심화      
노인체력관리 3 3-2 심화      
특수체육론 3 3-2 심화      
인체해부학 3 4-1 심화      
발육발달론 3 4-2 심화      
운동역학 3 4-2 심화      
체력측정평가 3 4-2 심화      

※ 상기 교육과정 및 교과목의 개설 여부는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 - 체계도를 기초에서 심화단계로 나타낸 표 입니다.
  사회체육이론 사회체육실습 사회체육지도 현장적용
기초 1학년 1학기 레크리에이션의 이해 수상스포츠지도법 스포츠사회학 운동과 건강
1학년 2학기 스포츠영양학
체육사
통계스포츠지도법 스포츠윤리학  
2학년 1학기   유아체육론
수영지도법
스포츠교육학 다이어트와 체형관리
운동상해 및 재활
2학년 2학기     트레이닝방법론
레저스포츠
스포츠마케팅
3학년 1학기 스포츠심리학
운동생리학
    운동처방
3학년 2학기   구급 및 안전관리 노인체력관리 특수체육론
4학년 1학기 인체해부학      
심화 4학년 2학기 발육발달론
운동역학
    체력측정평가

교과목 개요

전공기초
전공기초 교과목 개요 - 학년/학기,교과목 개요를 나타낸 표 입니다.
학년/학기 교과목 개요
1-1 레크리에이션의 이해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에 관한 이론적, 총체적 고찰을 통하여 레크리에이션 지도자로서의 능력을 갖추고 개개인의 여가시간을 보다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수상스포츠지도법
해양에 대한 이해와 자연친화적인 수상스포츠 종목의 생활체육 지도자의 지도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수상안전에 대한 의식과 지식을 쌓아 지도 현장에서 사고를 예방하고 발생 시 신속 처리능력을 갖추고자 한다.
스포츠사회학
본 교과는 앞으로 스포츠를 전공할 학생들에게 스포츠사회학이란 학문을 소개하는 교과목이다. 그러나 스포츠사회학이 모든 사회과학의 기초학문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스포츠를 전공하지 않을 학생들에게도 여타 사회과학 전공을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야 할 사회과학의 기본 개념과 이론, 방법론 등을 소개한다. 기본적으로 다루어질 내용은 스포츠사회 제반 현상의 원리와 인간관계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한 사회학적 이론과 방법을 포함한다. 따라서 스포츠와 관련된 사회현상(정치, 경제, 문화, 미디어, 여가, 복지, 법, 페미니즘) 및 사회조직 등에 대해 사회학적 이론을 근거로 이해하고, 궁극적으로는 스포츠를 통한 사회적 이익을 꾀하고자 한다.
운동과건강
성인병에 의한 사망률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어서, 그 원인이 운동부족이라는 사실이 알려짐에 따라 건강 증진을 위해서 스스로 운동에 참여하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상식 없는 운동은 오히려 운동의 부작용을 초래 할 수 있기 때문에 과학적인 운동방법이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운동의 중요성과 과학적인 방법을 이해 할 수 있도록 한다.
1-2 동계스포츠지도법
동계스포츠의 종류를 이해하고 알파인스키와 스케이트 지도법을 통해 안전하게 동계스포츠를 지도할 수 있다.
스포츠영양학
스포츠영양학은 운동이라는 특정조건하에서 그 활동을 수행하는 개인에게 적합한 식이의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체육사
체육사는 체육을 전공하는 학습자를 위한 체육인문학 과목이다. 따라서 본 강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체육사를 배우는 목적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기본적인 학습내용에 대해 파악 하며, 체육의 전체적인 역사를 원시, 고대, 중세, 근대, 현대로 구분해서 흐름을 알고 이해한다. 그리고 세계의 체육사 및 한국체육사를 시대별로 파악하며, 특히 한국 체육사의 경우 체육지도자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마지막으로, 올림픽 중심의 세계체육사를 학습하게 된다.
2-1 다이어트와체형관리
다이어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운동을 통한 체형관리에 대해 알아본다.
수영지도법
최근 수영은 영·유아, 유소년, 청소년, 성인, 노인, 장애인에 이르기까지 국민생활체육으로 확산되어 가고 있으며, 전국에서 세월호 대참사 이후 교육부와 17개시도 교육청 지침으로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생존수영 교육이 필수화되면서 수상안전에 대한 교육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수영지도법을 통해 경영의 네 가지 영법을 훈련하여 전문성을 높임과 동시에 수영의 이론 및 경기운영과 경기규칙, 생존수영을 교육하여 실무능력을 함양하며, 나아가 생활체육 현장에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스포츠교육학
체육교육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교수방법 등 전반적인 내용을 단계적으로 교육하고 현장에서 실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운다.
유아체육론
유아체육 강의를 통하여 유아의 발달에 근거한 유아체육 이론을 갖추고 실제 체육활동을 효과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교사의 지도력을 향상하여 체육예술인으로 양성한다. 또한 평생교육인으로써 실제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습득하게 하는 기본기를 다루는 학문이다.
2-2 레저스포츠
현대인의 건강한 삶의 질을 추구하기 위한 레저 활동에 대하여 다룬다. 레저스포츠를 이해하고, 레저스포츠 지도법에 대한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레저스포츠에 대한 이론과 기능 및 실기종목을 소개하고 이를 위해 레저실기를 위한 지도이론을 배우고, 대표적인 생활체육 및 여가활동으로 다양한 레저스포츠 함께 뉴스포츠를 지도하기 위한 방법을 배운다.
전공심화
전공심화 교과목 개요 - 학년/학기,교과목 개요를 나타낸 표 입니다.
학년/학기 교과목 개요
1-2 스포츠윤리학
스포츠의 변화를 탐색할 수 있고 스포츠윤리 패러다임을 설명할 수 있다. 또한 스포츠윤리 현장적용 사례와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1 운동상해및재활
운동은 몸에 대해 여러 가지 혜택을 주는 반면 몸에 위험을 미치기도 한다. 운동의 위험성에는 고온·다습·한냉 등의 환경과 시설·기구에서 생기는 것, 심장·혈압 등 신체상의 문제에서 생기는 것 등 많이 있는데, 이런 대는 사망사고로 연결되기도 한다. 즉, 건강하려고 하는 운동이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경우도 있다. 또 질병의 예방과 개선을 위한 운동을 반대로 병을 유발시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 이러한 위험성은 운동을 실시할 때 만전을 기해도 피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운동 활동 중 발생하는 신체의 부상을 운동상해(손상)라고 한다. 따라서 본 운동상해 과목을 통해 스포츠손상의 예방, 위험관리, 기전, 관리기술,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 등을 습득하고, 올바른 운동교육을 통하여 환자들의 질병관리와 체력을 증진시킴으로써 질병을 예방하고 조기에 치료할 수 있도록 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2-2 스포츠마케팅
스포츠 마케팅의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로서 필요한 역량을 관련된 여러 이론과 사례 등을 통하여 배운다. 또한 국내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 등을 외국의 사례와 비교하여 봄으로서 새로운 경향을 배운다.
트레이닝방법론
최근 과학 및 기술 발달로 신체 측정 및 트레이닝 장비도 정밀화되고 첨단화되고 있다. 하지만 인체의 움직임과 스포츠 동작에 대한 역학적 이해, 운동의 특성 및 트레이닝 처방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실정으로 과학적인 트레이닝방법에 대한 수요는 높아지고 있고, PT, 홈트레이닝 등의 수요도 높아지고 있어서 정확한 트레이닝지도자가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남녀노소에게 필요한 트레이닝방법을 정확하게 배워 현장에서 전문 트레이너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3-1 스포츠심리학
스포츠 심리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들을 살펴보고 이론의 현장적용 가능성을 검토해 보도록 한다. 또한 수업은 이론 수업으로 진행되며 수업자료를 기반으로 별도의 교재 없이 수업이 진행된다.
운동생리학
전문적인 생리학적 지식이 없더라도 운동을 통해서 일어날 수 있는 생리적 변화를 쉽게 이해하면서 생리학의 개관에서부터 세포, 에너지대사, 호흡계, 순환계, 신경계, 근육계, 영양, 내분비계, 환경 및 여성으로 구분하여 생리학의 전반적인 이해를 할 수 있다.
운동처방
운동처방을 위해 안전하고 효과적인 운동 프로그램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폭 넓은 스포츠지식과 기술을 습득해야 운동처방 전문가가 될 수 있다. 운동을 통한 신체변화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운동지도자의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본 수업에서 이러한 부족한 부분을 채워 줄 수 있는 교육을 통해 운동처방 전문가를 양성한다.
3-2 구급및안전관리
최근에 발생되는 대형 사고들과 인명 사고 등은 우리가 모두 안전의 사각지역에 있다고 생각하고, 안전불감증을 떨쳐버리고,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와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 할 수 있는 안전의식을 갖고 각종 응급상황을 처치할 수 있도록 하고, 안전지킴이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노인체력관리
초고령화사회를 앞둔 시점에서 노인학과 체육학을 결합한 노인체육학과 노화이론을 학습하여 노인들에게 알맞는 운동을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
특수체육론
특수 체육은 일반스포츠프로그램에 제한 없이 참가하지 못하는 장애를 가진 학생들의 제한점, 능력, 그리고 흥미에 맞게 짜여지고 개발된 여러 활동들을 통해 장애 극복은 물론 일상생활을 안전하고 완전하게 하기 위해 하는 교육으로 다양한 장애의 범위와 그에 알맞은 활동, 그리고 공동체 안에서 함께 생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고 장애인들에게 전달하여 장애인들에게 평생 체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장애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한다.
4-1 인체해부학
이 강좌는 체육학과 전공자에 필요한 과목이며, 스포츠 손상과 관련된 해부학에 대한 내용이며 이것을 학습한다.
4-2 발육발달론
발육발달론 강의를 통해 인간의 신체나 기능이 수정에서 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의 각 발달단계에 따른 양적, 질적 변화를 가져온다고 가정하여 신체적, 기능적 변화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즉 연령증가와 함께 각 발달단계에 따른 인간의 형태적, 기능적, 구조적 변화를 밝혀 신체의 발육발달 메커니즘과 발육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조건을 밝혀냄으로써 신체의 발육발달 촉진은 믈론 건강증진에 도움을 줄 것이다.
운동역학
스포츠과학, 스포츠 동작의 개선과 생체역학의 관련성을 분석하고 운동역학의 연구과제와 연구법을 이해한다. 신체의 관성 특성, 근수축 종류와 발휘되는 힘, 관절각도와 발휘되는 힘, 신체부위의 역학적 일률과 신체 사용방법 그리고 피스톤계의 움직임과 스윙계의 움직임을 분석하고 이해하고 설명한다. 또한 신체운동의 생체역학적 분석법을 인지하고 신체의 모델화를 분석하며 신체운동의 계측방법을 이해한다. 그리고 직교좌표계, 극좌표계에 의한 신체운동의 설명을 이해하고 차원 공간에 있어서 회전하는 직교좌표계를 분석하고 3차원 공간에 있어서 강체의 각속도의 산출해서 이해하고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신체중심의 개념을 이해하고 신체중심위치의 직접적 측정방법을 분석하고 신체부위 관성계수에 의한 신체중심 위치의 추정을 이해하며 신체부위 관성계수에 대한 이론을 고찰한다. 운동과 힘의 적용, 정적 평형, 뉴턴의 운동법칙, 그리고 구심력과 코리올리의 힘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습득한다.
체력측정평가
체력측정평가는 운동 능력 및 운동 기능을 과학적이고 효율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측정 계획, 방법, 기구, 평가 등과 관련된 능력을 습득하고 산출된 결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기법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또한 체력측정평가의 원리, 특성, 방법 등의 이해를 통해 체력측정과 평가, 측정의 이해, 인체 측정, 신체 유형과 신체 구성의 측정, 생물학적 측정, 건강과 운동 수행 관련 체력 측정 검사, 스포츠 기술 검사, 통계 방법 등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