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1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로고

검색페이지로 이동
대표번호

1588.7101

입학상담

02.2287.0253

한류 인재를 양성하는 문화예술의 리더


서울문화예술대학교

학과소개

상담 및 문의

1588.7101

입학상담
02-2287.0252~3

상담시간
평일 09:00 ~ 21:00
토요일 09:00 ~ 18:00

학사일정
  • 02.07(수) ~ 02.16(금)

    1학기 등록금납부

  • 02.16(금)

    전기학위수여식(예정)

  • 02.19(월) ~ 03.06(수)

    1학기 수강정정 / 추가 수강신청 및 추가 등록금납부

학과 교육목표 및 전공역량

교육목표
  • 1.연극영화 이론과 실습을 겸비한 학습인재 양성
  • 2.현장에서 전문가로 실무가 가능한 인재 양성
  • 3.성실하고 현장 적응력이 높은 인재 양성
전공역량
전공역량 - 인재상,전공역량,전공역량 정의를 나타낸 표 입니다.
인재상 전공역량 전공역량 정의
연극영화 기초 이해력이 있는 인재 연극영화 기초이해역량 연극영화 연계 산업에 종사하는 인재가 갖추어야 할 기초적인 개념 및 이론 이해역량
연극영화 실무 전문성이 있는 인재 연극영화 심화분석역량 연극영화 연계 산업에 종사하는 인재가 갖추어야 할 심화 분석에 대한 역량
연극영화 심화표현역량 연극영화 연계 산업에 종사하는 인재가 갖추어야 할 심화 표현에 대한 역량
현장실무 및 연극영화 교육을 할 수 있는 인재 연극영화교육역량 연극영화 연계 산업에 종사하는 인재가 갖추어야 할 교육에 대한 역량
연극영화 현장실무역량 연극영화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무 및 적응 역량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 과목명,학점,이수학기,중분류,전공역량을 나타낸 표 입니다.
과목명 학점 이수
학기
중분류
(기초/
심화)
전공역량
연극영화
기초이해
연극영화
심화분석
연극영화
심화표현
연극영화
교육
연극영화
현장실무
공연제작기초 3 1-1 기초        
기초연기 3 1-1 기초        
소리훈련1 3 1-1 기초        
신체훈련1 3 1-1 기초        
연극개론 3 1-1 기초        
호흡과 발성 3 1-1 기초        
공연제작워크샵2 3 1-2 기초        
소리훈련2 3 1-2 기초        
신체훈련2 3 1-2 기초        
영화개론 3 1-2 기초        
카메라연기 3 1-2 기초        
화술 3 1-2 기초        
영상연기1 3 2-1 심화        
장면실습1 3 2-1 심화        
화술과 캐릭터 3 2-1 심화        
희곡분석 3 2-1 심화        
공연제작 3 2-2 심화        
드라마제작실습 3 2-2 심화        
연출실기 3 2-2 심화        
영상연기2 3 2-2 심화        
장면실습2 3 2-2 심화        
중급연기 3 2-2 심화        
공연창작 3 3-1 심화        
문화예술교육개론 3 3-1 심화        
시나리오 분석 3 3-1 심화        
연극교육론 3 3-1 심화        
감상과 비평 3 3-2 심화        
고급연기 3 3-2 심화        
연극교수학습방법 3 3-2 심화        
연극교육프로그램개발 3 3-2 심화        
영화제작실습 3 3-2 심화        
문화예술교육현장의 이해와 실습 3 3-1,2 심화        

※ 상기 교육과정 및 교과목의 개설 여부는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교과목 개요

전공기초
전공기초 교과목 개요 - 학년/학기,교과목 개요를 나타낸 표 입니다.
학년/학기 교과목 개요
1-1 공연제작기초
공연제작에 필요한 역할(연출, 작가, 배우, 드라마투르기, 무대감독, 무대, 조명, 음향 등 스태프)의 종류와 기능, 역할의 상호관계를 파악하여 애티튜드(태도)를 갖추고 공연제작 용어를 학습하여 공연제작 과정을 습득한다. 학습과정에서 자신에게 맞는 역할을 발견하거나 선택된 진로에 대한 전문성과 프로마인드, 프로로서의 태도를 습득하여 현장을 진출할 때 가장 핵심 역량인 역할의 기능과 전문성을 갖고 수행 할 수 있다.
기초연기
연기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역할'로서 이전의 작업인 배우 자신에 대한 신체훈련법의 이론을 학습하여 무대 위에서 요구되는 감정과 신체의 움직임의 자유로움과 진정성이 바탕이 된 연기를 훈련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한다.
소리훈련1
호흡과 발성, 화술을 신체적으로 어떻게 적용시킬 것인가에 대한 훈련 및 체화 과정을 통해 역량을 발전시킨다.
신체훈련1
스즈키 메소드를 통해 연기 할 때 필요한 집중력, 상상력, 신체 센터의 에너지를 자각하고 발전시키고 뷰포인트를 통한 몸의 감각을 열어 움직임을 자유롭게 해봄으로써 학생들에게 연기 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인 현존을 하게 하고 표현력을 높이는 것.
연극개론
연극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를 갖춘 종합 예술인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연극사를 기반으로 연극의 기원과 발전과정, 배우와 연출가, 무대, 의상 디자인까지 연극에 대한 전반적인 요소들을 학습하여 학습자들이 연극인으로서의 목표와 계획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호흡과 발성
배우에게 필요한 호흡과 발성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을 적립하여 실제로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1-2 공연제작워크샵2
동시대 연출가들의 연출론을 중심으로 학습하여 다양한 공연제작의 방법과 다양한 배우 연기 예술을 습득한다. 연출가들의 연출론은 배우 연기술의 차이에서 연출방법론을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연출방식에 따른 표현에 대해 학습하면서 배우 자신에게 맞는 연기 스타일을 발견하는 교과목이다.
소리훈련2
호흡과 발성, 화술을 신체적으로 어떻게 적용 시킬 것인가에 대한 훈련 및 체화 과정을 통해 역량을 발전시켜 최종적으로 배우의 역량 강화를 위해 훈련한다.
신체훈련2
배우는 다양한 캐릭터를 신체적, 감정적, 그리고 정신적으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신체, 감정, 정신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는 전제하에 수업을 통해 불필요한 긴장들, 특히 신체의 불필요한 긴장과 습관적 움직임의 패턴을 자각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다양한 신체훈련들을 통해 그 긴장들을 풀어주고 자신의 습관적 패턴에서 벗어나서 다양한 질적 움직임들을 경험하면서 다양한 캐릭터의 신체적 표현확장에 중점을 두고 있다.
영화개론
영화에 관한 총괄적 기초 이해를 통해 관습적인 영화 보기에서 주체적으로 영화를 해석하는 힘을 기른다. 영화를 주체적으로 본다는 것은 관점을 가지고 이해한다는 것이며, 경험된 개인의 생각이 아닌 입체적, 구조적으로 해석한다는 뜻이다. 영화에 관한 특성과 기초 이론을 정리하는 동시에 구체적인 실제 영화 분석을 통해 보다 나은 영화 감상안을 스스로 개발할 수 있도록 하여 오늘날의 문화 현상에 관한 이해력을 높이고 전문가로서의 식견을 갖춘다.
카메라 연기
카메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카메라 연기에 대한 이론을 정립하여 실습할 수 있다.
화술
호흡과 발성 그리고 화술의 전체적인 개념을 이해하여 연기자로서의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전공심화
전공심화 교과목 개요 - 학년/학기,교과목 개요를 나타낸 표 입니다.
학년/학기 교과목 개요
2-1 영상연기1
매체연기와 무대(연극) 연기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보다 매체연기에 적절한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영상으로 담기는 연기의 방법과 노하우를 전수하고 실전에서 보다 효과적이고 직접적인 수업을 통해 실력을 향상시키고, 자신감을 고취한다.
장면실습1
프러덕션에 있어 배우의 기능과 역할을 인지하고 그를 위해 갖춰야할 실제 방법론에 대한 수업이다. 희곡텍스트에 대한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분석과 다양한 시각의 해석을 통해 무대화하는 과정을 이론과 실습과정을 거쳐 실제적으로 학습한다.
화술과 캐릭터
발성학적인 연구을 통해 올바른 호흡과 발성을 익혀 전달력을 높이고, 작품이 요구하는 역할(캐릭터)로서의 연기테크닉의 이해와 적용으로 극중인물의 신체적 움직임과 감정을 표현하여 작품의 완성도를 극대화하여 예술적 가치에 기여한다.
희곡분석
기존작품을 읽고 희곡의 플롯을 해체하여 단위별 분석을 시도한다. 연출자나 연기자 및 무대 관계 스태프들에게 희곡의 근본적 주제와 의미 전달을 과학적으로 해석하는 과정으로 작가의 의식과 작품 의도를 명확하게 인식하므로 연극의 제반 기초 작업을 단단히 하는 과정이다.
2-2 공연제작
공연을 제작하는 전 과정에 대한 이론적 학습을 통해 배우, 연출, 기획, 조명, 음악 등 무대 형상화의 실제적 과정을 이해, 경험하도록 함.
드라마제작실습
드라마 제작 현장을 그대로 재현하고 프리프로덕션부터 최종 작품 완성까지 제작 현장의 실제 상황을 그대로 진행하면서 현장감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연출실기
연극과 영화 연출에 대한 이론을 실습을 통해 적용시켜 보면서 자신만의 연출론을 적립한다.
영상연기2
매체연기와 무대(연극) 연기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보다 매체연기에 적절한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영상으로 담기는 연기의 방법과 노하우를 전수하고 실전에서 보다 효과적이고 직접적인 수업을 통해 실력을 향상시키고, 자신감을 고취한다.
장면실습2
즉흥연기에 대한 이론 수업을 하고 학습 과정에서 제시되는 상황에 따라 학습자가 직접 실습을 하는 수업이다. 빠르게 제시되는 상황에 연기를 해보면서 상황에 따른 다양한 감정 표현을 하기 위한 연습을 하는 수업이다.
중급연기
스타니슬랍스키의 '시스템'과 연기테크닉의 심화과정으로 배우가 ‘자신으로서’, ‘역할’로서 내면적·외면적 작업의 효과적인 발현을 위해 연기술을 종합적으로 활용한다. 관객과 만나기 위한 단계로 연기훈련의 핵심요소인 에튜드 훈련, 대사와 장면의 심층분석, 극중인물의 표현에 필요한 연기테크닉 등을 적용하는데 이를 위해 풍부한 영상자료를 활용하여 '역할로서' 요구되는 신체적, 감정적 자유로움을 분석연구하여, ‘극중인물’로서 살아있을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3-1 공연창작
공연창작은 공연을 목표로, 공연이란 무엇인지 이론적 학습은 물론 작품 선정 단계부터 실제 공연이 이뤄지는 과정을 시뮬레이션 해봄으로서 공연창작 과정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학습자는 선정한 작품을 분석하고 희곡의 무대화를 위해 결정해야 할 요소와 장면과 인물 구현, 제작 부서와의 협력 과정 등의 학습을 통해 공연창작에 전문성을 갖고 수행할 수 있다.
문화예술교육개론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역량 교과목으로 문화예술교육 전반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문화예술교육사의 기본적인 역할을 이해하고 문화예술교육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문화예술교육의 배경과 흐름을 고찰하고,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사의 사회적 책무를 인지하고 직무소양을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둔다.
시나리오분석
시나리오 분석에 대해 이해하고 치밀하고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영화를 바라보는 안목을 성장시킨다.
연극교육론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과정을 위한 수업이며, 2급 문화예술교육사 직무역량 교과목으로 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연극교육 전반에 대한 이해를 이끌어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극교육의 의미와 목적, 발달사를 통해 연극교육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문화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연극교육을 위한 자신의 교육철학을 형성하며, 전문적인 연극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3-2 감상과 비평
매체의 발달로 수용자가 누릴 수 있는 작품은 증가하고 모든 사람이 작품을 감상하고 비평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 대중문화 경우 글, 그림, 공연,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가 제공되고 있으며, 많은 수용자는 작품을 즐길 뿐만 아니라 그 작품에 대한 감상을 통해 타인과 소통을 하고 있다. 영상문화의 기반이라 할 수 있는 영화비평 방법을 중심으로 각 매체의 특징을 함께 숙지하고, 현대 대중문화의 콘텐츠 감상을 명확히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고급연기
종합적인 연기술에 대한 분석 및 연구를 통해 자기만의 연기론을 적립하고, 연기를 함에 있어 어떻게 적용하고 표현할 것인가에 대한 역량을 키운다.
연극교수학습방법
문화예술교육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준비, 계획, 실행, 평가를 포함한 교수-학습의 조건과 과정을 파악하고, 다양한 교수전략을 익혀 연극교육과정의 설계 능력을 키워 예술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전문가로서의 교수역량을 기르는 데 있다.
연극교육프로그램개발
문화예술교육사로서 학교 및 사회교육의 예술교육 현장에서 만나게 될 다양한 참여자들의 내재된 창의력을 신장시키고 예술 활동 자체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드는 자기만의 프로그램을 수립하도록 하고 학습자들이 다양한 연극 교수학습모형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에 적합한 연극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본 역량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영화제작실습
로그 라인, 콘셉트 구축, 기획에서 시나리오, 촬영, 편집까지 단편 영화 제작 과정에 대한 개념과 특성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다양한 제작 이론과 더불어 실제 팀 프로젝트 작업 등을 고려해 보다 밀도 있는 영화 제작 실습을 경험하도록 한다.
3-1,2 문화예술교육현장의 이해와 실습
문화예술교육사 교과목에서 습득한 교육 이론과 원리를 교육 현장에 적용 실제 적용을 바탕으로 타당성을 검증하고,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사례 검토를 통해 실효성 높은 프로그램 기획하는 능력 배양하며 창의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 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