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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AU,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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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인재를 양성하는 문화예술의 리더


서울문화예술대학교

학과소개

상담 및 문의

1588.7101

입학상담
02.2287.0253

상담시간
평일 09:00 ~ 21:00

학사일정
  • 08.01(목) ~ 08.02(금)

    계절학기 성적공고 및 이의신청

  • 08.12(월) ~ 08.20(화)

    2학기 등록금납부

  • 08.12(월) ~ 08.23(금)

    2학기 3차 학적변경 신청(휴학, 복학)

  • 08.21(수) ~ 08.23(금)

    2학기 수강신청 변경 및 등록금 납부기간(1차)

  • 08.26(월)

    2학기 개강

  • 08.26(월) ~ 08.28(수)

    2학기 수강신청 변경 및 등록금 납부기간(2차)

교과과정

교과과정 학년/학기, 과목명, 학점을 나타낸 표 입니다.
학년/학기 과목명 학점
1-1 공연제작기초 3
기초연기 3
호흡과발성3
신체훈련13
연극개론3
1-2공연제작워크샵23
카메라 연기3
화술3
신체훈련23
영화개론 3
2-1연극제작13
영상연기13
장면실습3
희곡분석3
2-2연극제작23
드라마제작실습3
영상연기23
연출실기3
3-1공연창작3
시나리오 분석3
문화예술교육개론(※ 문화예술교육사 이수과목)3
연극교육론(※ 문화예술교육사 이수과목)3
3-2감상과 비평3
영화제작실습3
연극교육프로그램개발(※ 문화예술교육사 이수과목)3
연극교수학습방법(※ 문화예술교육사 이수과목)3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문화예술교육사 이수과목)3
4전공수업 보충 및 교양과정 이수
전공(42학점 이상)
교양 필수/선택 과목명, 학점을 나타낸 표 입니다.
교양필수(3학점 이상) 교양선택(21학점 이상)
세계문화사(3), 대중문화론(3), 문화예술의 이해(3) 한류와 엔터테인먼트(3), 예술과 퍼스널 브랜딩(3), 세계로가는 글로벌매너(3),
현대생활과 패션(3), 한국현대소설의 이해(3), 민속문학의 이해(3),
인간관계와 의사소통론(3), 이미지메이킹과 대인관계론(3) 등
교양과목 중 자유롭게 선택
복수전공, 부전공 안내입니다.
복수전공 필수
(10과목)
연극개론, 기초연기, 호흡과 발성, 화술, 연극제작1, 장면실습,
감상과 비평, 공연창작, 영화개론, 연출실기
선택
(4과목)
필수과목 외 전공과정
부전공 기초연기, 연극개론, 화술, 영화개론, 공연제작워크샵2, 연극제작1, 연극제작2

전공기초

전공필수 학년/학기, 교과목해설을 나타낸 표 입니다.
학년/학기 교과목해설
1-1 공연제작기초 (Theatre Practicum)
공연의 제작에 연관된 제반 분야와 연기의 행위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작품의 선정단계에서부터 실제 공연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관객과의 만나는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기초연기 (Fundamentals of Acting)
배우에게 필요한 훈련과정 신체훈련, 자아해방, 대사 연기 등 체계적인 연기술을 익히며 동시에 연기자가 작품 속의 인물을 창조하기 위한 기초적 접근을 이해한다.

호흡과 발성 (Breathing &Speaking)
말의 원리를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전달하고자 하는 주 감정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말의 고저장단, 호흡법, 음색 등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신체훈련1 (Movement Training1)
신체의 기본 개념을 알고 기본적인 테크닉을 비롯해 장르의 구분과 특징 및 차이점을 이해함으로서 신체를 연구하여 신체의 이론적 이해를 돕고자 한다.

연극개론 (Introduction to Theatre)
연극예술의 특성 및 연극 요소의 특성에 대해 탐구하며 이것들이 어떻게 결합하여 연극이 만들어지는지 그리고 연극예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감상의 길을 제시한다.
1-2 공연제작워크샵2 (Public Performance Workshop 2)
공연제작기초 과목에서 습득한 공연 제작의 전반적인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공연 대본과 공연 상황을 분석한다. 또한, 실습을 통한 경험으로 현장에서 필요한 인재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훈련한다.

카메라연기 (Acting for screen)
카메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카메라 연기에 대한 이론을 정립하여 실습할 수 있다.

화술 (Speech Practice)
발음, 발성훈련과 더불어 말의 뜻과 정서의 내용에 따라 이를 바르고 선명하게 표현 할 수있는 음성, 언어구사 기법을 연마한다.

신체훈련2 (Movement Training2)
신체의 기본적인 테크닉을 훈련하고 실질적으로 연기자가 무대에서 신체를 효과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유형의 실습수업을 진행 한다.

영화개론 (Introduction to art of film)
영화의 개념을 이해하고 융·복합적인 사고를 높여준다. 영화에 대한 탐구를 통해 예술적 가치를 판단하고 예술적 안목을 키울 수 있어야 한다.

전공심화

전공선택 학년/학기, 교과목해설을 나타낸 표 입니다.
학년/학기 교과목해설
2-1 연극제작1 (Play Production1)
대본의 선정에서 무대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실제 공연에 필요한 전 과정을 경험을 통해 연극제작 기능을 습득한다.

영상연기1 (Visual acting1)
영상 연기란 무엇인지 무대연기와의 비교를 통하여 명확한 기준을 세울 수 있도록 한다. 실질적인 연기방법을 이해하게 하고, 직접 실습을 통하여 자신감을 향상시킨다.

장면실습 (Scene Study)
연기의 개념을 이해하고 연기에 필요한 언어, 대본 분석, 작가분석, 장면 분석 등을 반복적으로 훈련하며 창의적인 표현력을 기르고, 선정된 4개의 희곡 작품을 바탕으로 연기력을 키우는 과목이다.

희곡분석 (Play Analysis)
기존작품을 읽고 희곡의 플롯을 해체하여 단위별 분석을 시도한다. 연출자나 연기자 및 무대 관계 스태프들에게 희곡의 근본적 주제와 의미전달을 과학적으로 해석하는 과정으로 작가의 의식과 작품의도를 명확하게 인식하므로 연극의 제반 기초 작업을 단단히 하는 과정이다.
2-2 연극제작2 (Play Production2)
종합적이고 협동적으로 이뤄지는 공연 워크숍을 통해 여러 분야를 경험하고 작품의 제작과정을 익히고 발표를 통해 공연의 테크닉을 익힌다.

드라마제작실습(TV Drama workshops)
드라마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학생들 스스로 팀을 구성, 드라마를 제작함으로써 체험적 지식을 습득하고 영상물을 완성한다. 이를 통해 영상창작의 협동적 과정을 경험하고 드라마 제작을 위한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영상연기2 (Visual acting2)
영상예술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는 연기자들의 카메라연기로 이를 통해 비주얼적 영상연기의 최종 전달자인 영화 및 텔레비전 드라마 등 매스미디어로의 즉각적인 표출이 이뤄진다.

연출실기 (Theatre Directing)
연출의 이해 과목에서 익힌 것을 바탕으로 직접 작품을 선택한 뒤 한 장면을 놓고 배역공고, 연습 등의 과정을 직접 경험하게 함으로써 구상 단계에서 무대 형상화까지 단계별로 실습하여 연출능력을 기른다.
3-1 공연창작 (Play Production Workshop)
공연을 통한 발표를 목적으로 하며, 한편의 희곡적 현실이 창조적/실험적 제작 방법에 의해 무대적 현실로 형상화 되는 과정을 학습한다.

시나리오 분석(Analysis on screenplay)
시나리오 분석에 대해 이해하고 치밀하고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영화를 바라보는 안목을 성장시킨다.

문화예술교육개론(Introduction to Arts and Culture Education)
문화예술교육은 우리가 정체성을 만들어 나가야 할 어떤 것이다. 이 수업은, 학생들이 문화예술교육사로서 갖추어야 할, 문화예술교육의 정체성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자신이 문화예술교육의 현장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자질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형성하는 것을 의도하고 있다.

연극교육론
연극교육의 기초이론과 실제 현장 적용 방법론들을 쉽고 간결하게 이해시키고자 한다. 그럼으로써 학교를 비롯한 교육현장에서 적절하고 효율적인 연극교육수업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3-2 감상과 비평(appreciative criticism)
작품을 감상하고 비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올바른 비평법을 정립한다.

영화제작실습(Film workshops)
영화의 각 단계별 스탭의 구성과 역할을 인지하고 촬영현장에서 스탭의 역할을 온전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수업의 목표로 하며, 영화의 시놉시스와 짧은 시나리오 작성을 통해 영화라는 매체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연극교수학습방법
교과교육학에 기반을 둔 교수역량 분야로 핵심 교수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 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즉,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연극교육을 실행할 때 효과적인 ‘학습’이 발생할 수 있도록 준비, 계획, 실행(수업), 평가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교수능력 강화를 위 한 과목인 것이다. 그러므로 본 교과는 연극수업을 위한 교수법 (Pedagogy) 지도에 중점을 둔다.

연극교육프로그램개발
문화예술 교육사로서 학교 및 사회교육의 예술교육의 현장에서 만나게 될 다양한 참여자들의 내재된 창의력을 신장시키고 예술 활동 자체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드는 자기만의 프로그램을 수립하도록 한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문화예술교육사 교과목에서 습득한 교육이론과 방법론을 융합하여 교육현장에 실제 적용해보고 내면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론과 실재의 괴리를 경험하며, 이상적 예술교육의 상이 어떻게 현실화 할 수 있는지, 이론의 구체적인 응용과 현장 적용의 습득이 이루어지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