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SCAU,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검색페이지로 이동

한류 인재를 양성하는 문화예술의 리더


서울문화예술대학교

교과과정

교과과정
  전공 학점 전공 학점 전공 학점
1-1 미술의이해 3 2D 컴퓨터그래픽(실) 3 건축의장론(실) 3
소묘(실) 3 공간디자인론 3    
1-2 서양미술사 3 기초디자인(실) 3 건축미학 3
드로잉(실) 3 현대사회와 조형예술 3    
2-1 근현대미술사 3 캐릭터디자인(실) 3 인간공학 3
기초회화(실) 3     캐드(실) 3
2-2 미술심리치료 3 고급회화(실) 3 실내디자인기법 3
색채학(실) 3 영상편집과 제작 3 서양건축사 3
3-1 예술과 행정 3 현대미술스튜디오(실) 3 설계스튜디오1(실) 3
디자인론 3 미술심리치료심화과정 3 건축법규 3
3-2 예술과 비평 3 3D 컴퓨터그래픽(실) 3 설계스튜디오2(실) 3
    입체조형기법(실) 3    
4-1 미술교육론 3 평가 및 토론1(실) 3 건축환경설비 3
        설계스튜디오3(실) 3
4-2 포트폴리오(실) 3 평가 및 토론2(실) 3 설계스튜디오4(실) 3
38과목 114학점

전공기초

교과과정
번호 학년/학기 전공기초/
전공핵심
과목명 과목해설
(교과목 주요내용 포함)
1 1-1 전공기초 미술의 이해(Understanding Art) 대학을 입학한 신입생들에게 미술을 재미있고 흥미롭게 이해시켜주는 수업으로, 미술사와 미학 중심의 내용보다는 가벼운 내용으로 즐겁게 강의를 즐길 수 있도록 유도한다. 또한 미술의 전반적인 이해에 필요한 모든 유형과 방법들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1-1 전공기초
(실기)
소묘(A Realistic Description) 미술의 가장 기본적인 방법을 학습하는 단계로, 미술학원을 거치지 않은 학생들에게 단기간 사실적인 묘사의 능력을 배양시키는 수업이다. 연필소묘를 기본으로 4절지에 학습. 육면체, 원기둥, 다면체, 빛과 그림자의 표현 등을 익힌다.
3 1-1 전공기초
(실기)
2D 컴퓨터그래픽(2D Computer Graphic) 컴퓨터그래픽을 이해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단계로,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2D 이미지에디터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이 수업을 통해 시각이미지를 자유롭게 변형시키고 편집하는 기술을 배우게 된다.
4 1-1 전공기초 공간디자인론(Training Space & Design) 공간에서 파생되는 모든 상황을 디자인의 입장에서 고찰한 수업으로, 3차원의 객체와 객체 이외의 공간을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설계하기 위한 과정이다.
5 1-1 전공기초
(실기)
[친환경건축학과 연계 과목]건축의장론(Architectural Design Principles) 건축디자인을 시각예술로 접근하여 미적가치기준에 대한 이론의 정립과 이해, 미적 기준에 의한 건축디자인의 평가방법과 디자인방법을 이론적 측면에서 고찰한다.
6 1-2 전공기초 서양미술사(History of Art) 선사시대부터 1900년대의 현대미술 초기까지 미술의 역사를 고찰하고 시대의 패러다임을 습득하는 수업으로, 선사시대, 고대미술, 중세미술, 르네상스, 근대미술, 현대미술 초반까지 다룬다.
7 1-2 전공기초
(실기)
드로잉(Drawing) 다양한 재료로 감성적인 그림을 그리는 모든 드로잉 행위를 종합적으로 강의하는 수업이다. 생각으로만 머물던 심상의 이미지를 직접 수작업을 통해 이미지로 표현하여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만든다. 점·선·면의 표현, 크로키, 초상화, 풍경화, 추상화 등을 다룬다.
8 1-2 전공기초
(실기)
기초디자인(Basic Design) 디자인의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익히는 교과목으로써, 점, 선, 면으로부터 입체적인 형태에 이르기까지 미술학습에 필요한 내용을 가장 기본적인 단위로부터 시작하여 디자인의 개념을 익히는 교과목이다.
9 1-2 전공기초 현대사회와 조형예술(Modern Society and Plastic Art) 20세기 현대미술과 사회의 재현상을 통사적으로 조망하는 동시에 연관된 조형예술을 고찰하는 수업으로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그리고 다원주의에 대해 연구한다.
10 1-2 전공기초 [친환경건축학과 연계 과목]건축미학(Architectural Aesthetics) 건축물을 아름답게 꾸미고 배치하기 위해 연구하는 학문으로써, 그 특성과 디자인적 요소들을 미학적인 측면에서 접근한다.
11 1-2 전공기초 근현대미술사(Modern & Contemporary Art) 서양미술사의 연장된 수업으로, 1900년대를 즈음한 현대미술을 시작으로 2000년대의 다양한 미술의 유형까지 미술사조와 작품을 바탕으로 조망한다.
12 2-1 전공기초
(실기)
기초회화(Basic Painting) 회화에 있어서 가장 기초적인 수채화와 유화를 배우는 수업으로, 붓의 터치와 물감의 사용법, 종이 및 캔버스 천의 활용과 종류 등 그림에 표현되는 재료와 기법을 가장 기본적인 수채화와 유화를 통해 익히는 수업이다.
13 2-1 전공기초
(실기)
캐릭터디자인(Character Design) 인물을 변형하거나 혹은 사물을 의인화시켜 하나의 동적 객체를 제작하는 과정으로 스토리텔링 등의 다양한 환경 속에서 개성 넘치는 디자인을 완성시키는 과정이다.
14 2-1 전공기초 [친환경건축학과 연계 과목]인간공학(Human Ergonomics) 인간공학에서 공간심리와 인간행동에 관련된 각각의 내용들을 이해하고, 건물내부에서의 공간생활을 안전하고 보다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는 공간 형태에 대해 디자인을 요소와 특색을 공학적 공간기술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주거공간에서의 인간공학적, 심리학적, 행동과학적 바탕으로 공간디자인에 대한 이해와 능력 습득하여 공간을 디자인 설계할 수 있는 창의적 공간디자인 전문가로 육성하는데 목적을 둔다.
15 2-1 전공핵심
(실기)
[친환경건축학과 연계 과목]CAD(CAD) 건축, 인테리어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AutoCAD를 이용하여 도면의 작성요령을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AutoCAD의 기초로부터 시작하여 실질적인 건축 및 인테리어 도면을 작성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할 수 있도록 한다.
16 2-2 전공기초 미술심리치료(Art Therapy) 미술은 심적 통제를 덜 받는 비언어적 심상 표현의 수단으로, 미술치료에서 창작물이란 단순한 조형작품이 아니라 그 사람을 나타내는 의사소통의 통로이다. 미술작업을 통해 내담자의 부정적인 에너지를 배출, 갈등을 해소하고 삶을 화해와 긍정적 에너지로 바꾸도록 돕는다. 미술치료와 심리치료의 개념을 비교하고, 미술교육과 미술치료의 관련성 및 역사를 포함한 미술치료의 전반적인 내용을 논의한다.
17 2-2 전공기초
(실기)
색채학(Chromatology) 전반적인 색채이론과 실습 그리고 색채가 우리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 등을 토대로 고찰한다. 본 강의의 수강으로 졸업학기 EH는 졸업 후에 컬러리스트 자격증에 도전할 수 있다.
18 2-2 전공핵심
(실기)
고급회화(Advanced Painting) 기초회화의 연장된 수업으로, 유화를 보다 심층적으로 연구하며 구상과 추상을 통해 회화의 이해도를 높인다.
19 2-2 전공핵심 영상편집과 제작(Video Editing and Production) 프리미어 프로, 애프터이팩트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디지털 영상그래픽을 다루는 수업으로, 아트필름을 비롯하여 광고영상 혹은 간단한 독립영화까지 촬영 및 편집이 가능하도록 영상의 전반적인 과정을 소개하고 프로그램을 익히는 과정이다.
20 2-2 전공핵심 [친환경건축학과 연계 과목]실내디자인기법(Interior Design Techniques) 대부분의 생활을 실내에서 보내고 있는 현대사회는 실내디자인의 실용성과 기능성 그리고 시각적인 효과를 골고루 갖추어있으므로 합리적인 실내디자인 기법에 대해서 기초적인 기법에서 고급수준의 기법을 배우는 수업이다.
21 2-2 전공기초 [친환경건축학과 연계 과목]서양건축사(Outline of Western Architectural History) 선사시대부터 현재까지 이어오는 시대별 건축의 형태 및 문화적인 차이에서 발생하는 건축의 본질에 대하여 역사적 근거를 토대로 학습한다. 또한 생활 및 주거환경의 시간적, 장소적 변천과정을 고찰하여 건축의 의미와 방향에 대한 소신 형성을 도모한다.
22 3-1 전공핵심 예술과 행정(Art & Administration) 현대의 작품 또는 예술 활동 전반에 대해 수반되는 행정을 고찰하는 수업으로, 현대사회의 복잡한 절차에 의한 재현상을 파악하고 대처하기 위한 각종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수업이다.
23 3-1 전공핵심 디자인론(Theory of Design) 인간생황에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넓히고 보다 신속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디자인을, 환경과 공간의 조건을 고려하여 인간 생활에 필요한 디자인의 기본요소를 이해하고 학습하여 현대 사회에 요구하는 디자인을 학습하는 수업이다.
24 3-1 전공핵심
실기
현대미술스튜디오(Contemporary Art Studio) 미술의 이론과 미술사 그리고 기법 등을 학습을 하였다면 기존에 배운 이론들을 바탕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감성과 더불어 작업을 하는 활동성이 커지는 수업이다.
25 3-1 전공핵심 미술심리치료심화과정(Art Therapy Intensive Course) 미술치료심리의 심화과정으로 미술심리치료사 자격증을 위해 보다 심도 깊은 학문을 연구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미술심리치료사에 대한 준비와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자가치유성을 지닌 예술적 활동을 통한 신비로운 심리치유의 경험과 체계적인 수업과정으로 자신을 비롯한 마음의 고통과 난관을 겪는 많은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한 치료사가 되는 것이 목표이다.
26 3-1 전공핵심 [친환경건축학과 연계 과목]설계스튜디오1(Design Studio 1) 기존에 배운 건축사와 CAD, 공간디자인론 등의 이론을 바탕으로 직접 설계를 하고 자신의 풍부한 감각과 지식으로 작업을 하고 자신의 작업 스타일을 찾아가는 수업이다.
27 3-1 전공핵심 친환경건축학과 연계 과목]건축법규(Architectural Law) 건축물의 안전과 인간의 쾌적한 환경 등을 위해 마련된 건축제도와 건축 관련 법규를 이해하여 설계와 시공 단계에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28 3-2 전공핵심 예술과 비평(Art and Criticism) 미술에 있어서 작품을 조망하고 비평하는 방법을 익히고, 이를 자신의 작품에 대입하여 객관적인 입장에서 평가할 수 있도록 모도하는 수업이다.
29 3-2 전공핵심
실기
3D 컴퓨터그래픽(3D Computer Graphic) 3D Max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가상의 조형물을 실제와 같이 표현하는 기술을 습득하는 기본과정으로 모델링, 매핑, 렌더링 등을 익히고, 심화과정으로, 조명, 애니메이션 등을 배운다.
30 3-2 전공핵심
실기
입체조형기법(Steric Molding Technique) 3차원 공간에서의 표현방법 및 기법을 익히고, 조형작품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재료 및 소재의 활용과 적용에 대해 고찰한다.
31 3-2 전공핵심
실기
[친환경건축학과 연계 과목]설계스튜디오2(Design Studio 2) 설계스튜디오1과 연계된 수업으로 설계 이전단계에서부터 고려해야 할 건축물의 기본구상과 디자인 요소에 대해 학습한다. 주거공간을 대상으로 종합적인 이해와 함께 상징적 주제의 표현, 창의성 및 개념, 기능 해결, 조형과 심미적 기능, 구조 및 기술적 해석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설계자로서의 소양을 쌓는다.
32 4-1 전공핵심 미술교육론(Art Education Theory) 미술교육 분야의 주요 개념 체계, 원리 및 이론을 연구함으로써 급변하는 미술교육에 대한 이해 및 학습원리, 다양한 미술교육의 내용 파악하고, 미술교육 방법에 의한 다양한 이론 등을 다룸으로써 미술교육에 관한 이론적 내용체계를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미술교육의 전반적인 형식과 내용을 연구하고 실질적 과제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한다.
33 4-1 전공핵심
실기
평가 및 토론1(Discussion 1) 졸업 작품을 직접 제작하는 수업으로 한 학기에 3점 이상의 졸업 작품을 제작하여 졸업을 심사한다.
34 4-1 전공핵심 [친환경건축학과 연계 과목]건축환경설비(Construction Environmental Facilities) 건축 및 인테리어에 필요한 조명, 전기, 통신, 급배수, 위생, 급탕, 동력설비 등의 개념 및 기본원리를 파악하여 건축물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에너지 효율 관점에서 이전 설비체계의 친환경적 개선, 신재생에너지 도입, IT와의 결합 등 융합과학으로의 건축설비발전방안에 대해 학습하여 건축 및 인테리어전문가로서의 소양을 다진다.
35 4-1 전공핵심 [친환경건축학과 연계 과목]건축환경설비(Construction Environmental Facilities) 건축 및 인테리어에 필요한 조명, 전기, 통신, 급배수, 위생, 급탕, 동력설비 등의 개념 및 기본원리를 파악하여 건축물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에너지 효율 관점에서 이전 설비체계의 친환경적 개선, 신재생에너지 도입, IT와의 결합 등 융합과학으로의 건축설비발전방안에 대해 학습하여 건축 및 인테리어전문가로서의 소양을 다진다.
36 4-2 전공핵심
실기
포트폴리오(Portfolio) 재학기간 동안 자신의 작품을 단행본형태로 제작하는 수업으로, 작품을 보여준다기보다는 자신의 컨셉과 철학을 담아 표현하는것이 목표이다.
37 4-2 전공핵심
실기
평가 및 토론2(Discussion 2) 졸업 작품을 직접 제작하는 수업으로 한 학기에 3점 이상의 졸업 작품을 제작하여 졸업을 심사한다.
38 4-2 전공핵심
실기
설계스튜디오4(Design Studio 4) 설계스튜디오1, 2, 3과 연계된 수업으로 건축적 해결 방안 탐구, 도시 구성 차원에서의 대지 분석 및 선정, 상징성 및 예술성, 기능성 등을 종합하는 디자인 과정을 통해 쾌적한 도시환경 창조를 위한 환경디자이너로서의 소양을 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