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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AU,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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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인재를 양성하는 문화예술의 리더


서울문화예술대학교

학과소개

상담 및 문의

1588.7101

입학상담
02.2287.0253

상담시간
평일 09:00 ~ 21:00

학사일정
  • 02.11(월) ~ 02.20(수)

    1학기 등록금납부

  • 02.11(월) ~ 02.28(목)

    1학기 3차 학적변경 신청(휴학, 복학)

  • 02.23(토)

    전기학위수여식(예정)

  • 02.25(월) ~ 02.28(목)

    1학기 수강신청 변경 및 등록금 납부기간(1차)

교과과정

교과과정
학년/학기 전공필수 학점 전공선택 학점
1-1 패션디자인론 3 플랫패턴디자인 3
의복과색채 3    
서양복식사 3    
1-2 패션소재연구 3 패션스토리 3
디지털이미지디자인 3 의복구성 3
디지털이미지디자인 3    
2-1 패션마케팅 3 패션일러스트레이션 3
패션트렌드분석 3 패션드레이핑 3
컴퓨터패션디자인 3    
2-2 패션스타일링 3 인터넷패션쇼핑몰제작 3
샵마스터비즈니스 3 패션디자인실습 3
    테일러링 3
3-1 패션이미지메이킹 3 패션바잉&리테일링 3
패션e비즈니스 3 창작디자인실습 3
    한국의상구성 3
3-2 패션컬렉션 3 방송영화의상스타일링 3
패션머천다이징 3 비주얼머천다이징 3
    패션마켓리서치 3
4-1     패션소비자행동론 3
    패션악세서리디자인 3
4-2     글로벌패션비즈니스 3
    패션리폼디자인 3
학점수 14과목 42학점 18과목 54학점

전공기초

전공기초
학년/학기 전공필수 과목명 과목개요
1-1 패션디자인론
(Fashion Design)
(Fashion Design) 의상은 인체 위에 표현되는 창작예술로서, 인간의 내면가치와 미의식의 발로를 우리의 생활양식 속에서 표현하는 창작활동이다. 본 강좌는 이러한 인간의 내면심리를 담당하고 표현하는 패션디자인의 디자인 요소와 원리를 터득케 함으로써 이를 어느 사회, 어느 시대에도 적응하는 심미안으로 발전시키고자하는 데 그 의의를 둔다.
의복과색채
(Fashion & Color)
색채는 디자인의 중요한 요소로써 디자인 시 기능적 심미적 특성을 강화시키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본 강좌는 학생들에게 색채원리와 배색에 대한 이론을 체득케 함으로써, 디자인 과정에서 색채이론을 활용하여, 보다 아름다운 디자인 형태미를 창출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서양복식사
(History of Western Costume)
과거에서부터 현대의 활동적인 의복으로 발전되기까지의 주된 변화의 흐름을 역사적으로 파악하여 사회적 배경과 의복 그리고 장식품과의 상호연관 관계를 살펴본다. 본 교과목은 원시적인 자연물을 이용한 복식의 기원에서부터 이집트, 르네상스, 바로크 등 시대별 복식의 특징을 살펴본다.
1-2 패션소재연구
(Fashion Fabric)
(Fashion Fabric) 패션소재의 구성원료인 면, 마, 양모, 견, 폴리에스테르, 나일론 아크릴, 스판덱스, 레이온, 아세테이트섬유 등의 일반적인 섬유뿐만 아니라 신소재섬유까지도 포함하여, 각종 섬유의 물리화학적 성질을 다루어, 의복을 제작할 때 용도에 맞는 적절한 섬유소재를 선택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기른다.
디지털이미지디자인
(Digital Image Design)
컴퓨터를 이용한 그래픽 기초과정으로 패션을 위한 포토샵 프로그램의 습득과 더불어 패션을 위한 포토샵 적용방법을 학습하므로, 향후 패션분야의 이미지맵, 스타일맵 등을 연출할 수 있다.
2-1 패션마케팅
(Fashion Marketing)
(Fashion Marketing) 패션마케팅과 관련된 개념 및 원리를 중심으로 오늘날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 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의 틀을 제공하고, 향후 시장의 흐름을 창의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패션트렌드분석
(Fashion Trend)
패션 트렌드는 일상생활에 비친 소비자의 내면적 의식 및 시대문화의 표현과 깊은 관련이 있다. 따라서 패션 트렌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다방면의 정보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전체적인 트렌드를 포착할 수 있는 감각을 배양한다. .
컴퓨터패션디자인
(Computer Fashion Design)
(Computer Fashion Design) 의상을 디자인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로 부상하고 있는 다양한 그래픽 프로그램에 관하여 이해하고 의상디자인에 사용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실례를 통해 학습하고, 실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필수적인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 사용법을 이해하고 실습으로 체득한다.
2-2 패션스타일링
(Fashion Styling)
패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과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패션 코디네이션 등의 구체적인 스타일링 기법에 대해 배운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패션의 변천, 패션 아이템과 실루엣, 체형에 따른 패션 스타일링, 컬러에 따른 패션 스타일링, 패브릭에 따른 패션 스타일링 등을 다룬다.
샵마스터비즈니스
(Shop Master Business)
(Shop Master Business) 샵마스터란 고객에게 상품에 대한 정보와 함께 패션에 대한 어드바이스를 할 수 있는 전문가를 의미하며 소비자와 가장 가까운 유통의 핵심 인력이다. 이에 본 강좌에서는 매장관리, 패션감각 탐구 및 판매 노하우, 고객을 위한 이미지 메이킹 능력 등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3-1 패션이미지메이킹
(Fashion Image Making)
패션을 통해 자기 이미지를 연출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이미지메이킹에 대해 학습한다.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소재에 따른 이미지 연출, 패턴에 따른 이미지 연출, 아이템에 따른 연출, 색채연출, 다양한 이미지룩, 패션이미지에 따른 연출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패션e비즈니스
(Fashion e-Business)
본 강의에서는 e-비즈니스의 기술과 전략을 익혀 오늘날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 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의 틀을 제공하고, 향후 시장의 흐름을 창의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3-2 패션컬렉션
(Fashion Collection)
(Fashion Collection) 본 교과목에서는 각 컬렉션의 기원과 전반적인 역사와 특징, 시장에 대해 연구하고, 현재 곳곳에서 진행 중인 컬렉션에 대한 분석을 행한다. 이를 통해 컬렉션의 진행과정을 이해하고 패션디자인작업과 대중과의 소통능력을 향상시키고 전체적인 기획력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패션머천다이징
(Fashion Merchandising)
본 교과목에서는 패션 머천다이징의 개념, 목적, 패션머천다이징의 흐름과 의미, 상품생산, 상품라인업과 진열, 판매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고찰한다. 또 시장상황과 재무적 환경을 고려하여 기업과 점포의 고유이미지를 확립하여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상품판매의 효율을 높이는 종합적인 브랜드 기획과 연출의 과정을 익힌다.

전공심화

전공심화
학년/학기 전공선택 과목명 과목개요
1-1 플랫패턴디자인1
(Flat Pattern Design)
플랫 패턴 디자인은 디자인에 따라 의복패턴을 만드는 기본원리와 과정을 습득함으로써 의복의 기본원형을 제작하고 원형을 활용하여 보다 다양한 의복의 디자인을 창작하고 용도에 따른 패턴을 광범위하게 활용하기 위한 과정이다.
1-2 패션스토리
(Fashion Story)
(Fashion Story) 본 과목에서는 20세기 패션의 연대기적 관찰을 통해 현대패션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이러한 이론을 토대로 추후 패션현장 속에서 보다 유연하고 창의적인 작품생산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의복구성1
(Dress Making)
의상디자인의 기본원리인 구성이론의 기초를 이해하기 위한 과목으로 의복구성방법에서부터 심화된 전문구성방법까지를 다룬다.
2-1 패션일러스트레이션1
(Fashion Illustration)
본 교과목에서는 패션 디자인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표현법으로서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 이해하고 인체와 의복의 기초적 표현방법을 익혀 인체와 의복을 유기적으로 결합하고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고찰한다.
패션드레이핑1
(Fashion Draping)
본 강좌는 인대(Design Form)를 이용한 기초적인 입체재단의 기법을 습득하는 과정으로서 기본원형의 제작 및 의복 각 부분의 디테일 등을 인대 위에서 직접 드레이핑 방법을 통하여 패턴을 만들어 내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과정이다.
2-2 인터넷패션쇼핑몰제작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 )
웹에 기반한 인터넷 쇼핑몰 구축과정을 이해하고, 실제 인터넷쇼핑몰 구축을 통해 쇼핑몰창업에 대한 실무적인 지식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패션디자인실습1
(Fashion Design Practice)
패션 디자인의 이론과 더불어 실습을 통하여 패션 디자인의 요소와 원리, 패션 디자인의 발상법, 표현기법, 패션 스타일링의 내용을 중심으로 다루어 패션 디자인을 위한 창작력과 기술력을 증진한다.
테일러링
(Tailoring)
본 교과목에서는 의상을 구성하기 위한 필수적인 테크닉으로서 테일러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시작으로 인체의 크기와 형태, 디자인과 도학적인 해석, 소봉재 기술 등에 관한 문제를 다루어 실무적인 표현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3-1 패션바잉&리테일링
(Fashion Buying & Retailing)
(Fashion Buying & Retailing) 패션업계에서의 리테일 마케팅을 이해하고 리테일 머천다이징과 상품구매 능력을 학습해 패션 리테일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온, 오프사이트 패션 리테일링에 대해 익히며, 패션 리테일링의 조직구조, 패션 소비자, 리테일 조사방법 등에 대해 다룬다.
창작디자인실습
(Creative Design Practice)
본 교과목은 트렌드를 파악한 도식화 작업, 디자인의 요소와 원리를 활용한 디자인 조형, 가상의 주제에 따른 디자인 조형, 브랜드의 콘셉트에 적합한 디자인 조형, 브랜드 이미지 맵 작업하기 등의 다양한 실습을 통해 이루어진다.
한국의상구성1
(Korean Costume Making)
한국 전통복식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이해하고 제작과정을 실습한다. 전통 복장에 대한 고증과 함께 전통 의상을 재구성함으로서 현대적인 복식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3-2 방송영화의상스타일링
(Broadcasting & Movie Costume Styling)
본 교과목을 통해 방송 및 영화 등 연예패션에 관련된 스타일링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점차 확대되어지고 있는 연예패션산업의 패션전문인력양성을 목표로 한다.
비주얼머천다이징
(Visual Merchandising)
종합적인 점포 연출인 비주얼 머천다이징 이론을 통하여 시각적 요소와 상품을 효과적으로 구성해 점포 전체를 통해 기업과 점포의 고유이미지를 확립한다. 본 교과목은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개념, 목적, 흐름과 의미, 상품연출과 진열, 색채, 조명에 대해 알아본다.
패션마켓리서치
(Fashion Market Research)
패션비즈니스의 글로벌화에 따른 소매기업의 해외생산 및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에 대비한 각종 정보 활용 방법, 해외 무역업무 서류작성법, 구매실무, 통관절차 및 사후관리, 해외마켓 대응전략 등 해외 바잉과 업무프로세스 실습을 통해 실무능력을 고양시킨다.
4-1 패션소비자행동론
(Fashion Consumer Behavior)
본 교과목에서는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 과정과 소비자 정보 처리 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패션 소비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인다. 동시에 패션 소비 트렌드의 분석을 통하여 마케팅에 활용하는 방법을 체득하고 소비자 트렌드 분석을 통해 패션 브랜드 소비자 성향에 대해 파악한다.
패션악세서리디자인
(Fashion Accessory Design)
패션 액세사리 디자인은 패션 아이템의 다양한 요소들을 만들고, 활용하여 전체 디자인의 맥락 속에서 더욱 패션디자인이 아름답게 표현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이다. 이에 주제와 브랜드를 정하여 그 콘셉트에 맞는 제품을 제작하는 패션 액세서리 제작 등을 실습한다.
4-2 글로벌패션비즈니스
(Global Fashion Business)
패션 분야의 활동 범위가 국제시장으로 확장됨에 따라 기존의 마케팅 활동을 글로벌기업의 차원에서 수행하는 비즈니스 전략이 중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마케팅과 관련된 개념 및 원리를 중심으로 오늘날 급변하는 글로벌 패션 시장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의 틀을 학습한다.
패션리폼디자인
(Fashion Reform Design)
자유로운 패션 연출을 위해 기존의 패션제품을 새롭게 재현하고, 가공하는 방법을 습득하므로서 패션타켓의 특성과 연출의도에 따른 자유로운 패션스타일링을 연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